코로나가 바꾼 '지스타 2020'…최초로 온라인 개최·온택트 이벤트

조직위·위메이드, 해운대 백사장 등 실외 장소서 게이머들과 소통할 방법 논의 중
김동용 기자 2020-10-26 15:40:48

[스마트에프엔=김동용 기자] 지스타조직위원회는 26일 온택트(Ontact) 방향에 기반한 ‘지스타 2020’ 운영 계획과 참가사·스폰서 현황 등을 공개했다.

‘지스타 2020’은 오는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 간 부산 벡스코에 설치되는 방송 무대인‘지스타 라이브 스테이지’에서 운영된다.

현장에서 직접 진행되는 참가사 발표와 사전 제작된 발표 영상 송출이 병행되는 구조로 모든 방송은 ‘지스타TV(온라인 방송 채널)’를 통해 방송된다. 현장 스테이지에서는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뿐만 아니라 코스프레 어워즈 등 현장과 온라인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의 온택트 이벤트 프로그램이 준비 중이다.

‘지스타컵 2020’은 부산 서면에 위치한 ‘부산 이스포츠 경기장’에서 11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지스타가 직접 주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넥슨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모바일)’ ▲2K의 ‘NBA 2K21(PS4)’ ▲KT 게임박스의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을 종목으로 이벤트 매치가 진행된다. 전 경기는 ‘지스타TV’에서 추가로 개설한 e스포츠 채널에서 방송된다.

오프라인 현장은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방역당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에 협력하고자 관계자 외 일반 관람객의 참관은 허용하지 않는다.

조직위는 참관을 할 수 없는 많은 관람객들을 위해 현장에서 제작·진행되는 모든 이벤트를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지스타의 공식 방송 채널인 ‘지스타TV’에서 모두 실시간 중계로 제공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지스타2020 BTC(콘텐츠 파트너) 참가사는 ▲위메이드 ▲넥슨 ▲크래프톤 ▲네오위즈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KT게임박스 ▲컴투스 ▲2K ▲오큘러스코리아 ▲KT리얼큐브 ▲카카오게임즈 ▲게임물관리위원회 및 중소·인디·아카데미(인디 쇼케이스 41개사 및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쇼케이스)등이다.

참가사들의 신작 발표 및 이벤트·예능·e스포츠 대회 등 여러 형식의 콘텐츠로 녹아들어 ‘지스타TV’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제공된다.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BTB(라이브 비즈 매칭 주요 참가사)는 국내기업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넷마블 ▲NHN ▲웹젠 ▲액토즈소프트 ▲그라비티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지역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이 참가한다.

해외기업은 ▲Nintendo, google ▲Paradox Interactive ▲facebook ▲Huawei ▲Xsolla ▲Nanjing Winking Entertainment ▲Cheetah Mobile ▲YOOZOO GAMES 등이 참가한다.
'지스타 2019' 행사장 모습.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제공)
'지스타 2019' 행사장 모습. (사진=한국게임산업협회 제공)
◇ '위메이드' 메인 스폰서 확정

‘지스타 2020’의 메인 스폰서는 위메이드가 확정됐다.

조직위는 위메이드와 ‘지스타 TV’·사전 제작 프로그램·라이브 방송 등을 계획 중이다. 부산역·해운대 백사장 등 오프라인 실외 장소를 중심으로 보다 안전한 방식으로 게이머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도 논의하고 있다.

지스타는 온텍트 페스티벌 타이틀 스폰서는 글로벌 K팝 공연 브랜드인 ‘KAMP’을, 라이브 방송을 위한 글로벌 미디어 파트너는 ‘트위치’를 선정했다. 인디·중소기업·아카데미 지원을 위한 인디 쇼케이스 지원 파트너는 ‘엔씨소프트’가 참여한다.

◇ 지스타의 공식 온라인 영상 채널 '지스타 TV'

‘지스타TV’도 새롭게 선보였다.

지스타TV는 지스타의 공식 온라인 영상 채널로 기능하다. 게임과 예능을 결합한 포맷의 ‘고품격 라이브 지스타(고라G)’를 지난 9일부터 시작했다. 매주 금요일 밤 10시 방송을 진행 중이다. 라이브 방송은 평균 고유 시청자 수가 약 10만명을 기록 중이며 11월 13일까지 지스타 본 행사 기간 이전까지 계속해서 진행된다.

26일 밤 10시에는 녹화 예능 프로그램인 ‘오로지 엔터테인먼트(오로G)’가 첫 방송된다. 11월 16일까지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 방송된다.




◇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BTB 라이브 비즈매칭

이번 ‘지스타 2020’에서는 그간 글로벌 게임 기업들이 BTB 전시장 부스에서 직접 만나 미팅을 진행해왔던 것을 대신해 100% 온라인 형식으로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스타 라이브 비즈매칭은 사전 비즈매칭 후 스마트 디바이스·PC 등으로 화상미팅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지스타 홈페이지와 공식 모바일 앱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11월 17~21일 (24시간 운영) 진행된다.

◇ 인디, 중소기업, 아카데미와의 상생. 인디 쇼케이스 지속

인디·중소기업·아카데미와의 상생을 위한 진행해 온 ‘지스타 인디쇼케이스’는 온라인으로 전환된다. 접수된 인디게임 총 58편을 지스타 4일 동안 지스타TV에서 장르와 주제별로 소개할 예정이다. 방송 중 개발자와 컨택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안내한다.

인디쇼케이스는 엔씨소프트가 지원 파트너로 참여했다. 기간 내 신청서를 제출했던 모든 개발사의 게임타이틀도 별도 선정 없이 전부 무료로 소개한다.

한편 KOCCA·지역진흥원 등 중소기업 비즈니스 활성화 사업 기관의 지스타 참가 지원은 BTB 라이브 비즈매칭 참가 지원으로 계속 유지된다.



김동용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