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철 국민카드 대표, KB금융 부회장 승진…양종희·허인과 3인 체제

KB카드 대표 후임에 이창권
KB생명 이환주, KB저축은행 허상철 대표 내정
이성민 기자 2021-12-16 11:27:22
KB금융지주 부회장으로 승진한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KB금융지주 부회장으로 승진한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스마트에프엔=이성민 기자]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가 KB금융그룹 부회장으로 승진하고 후임 대표에는 이창권 KB금융지주 최고전략책임자(CSO)가 내정됐다.

이에 따라 앞서 부회장 승진 사실이 발표된 허인 KB국민은행과 양종희 부회장을 비롯해 KB금융그룹은 '3인 부회장' 체제를 갖췄다.

KB금융지주는 16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개최하고 KB증권 등 7개 계열사의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추천된 후보는 12월 중 해당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 및 추천을 통해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대추위는 12월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7개 계열사 중 KB국민카드,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에 대해 신임 대표이사 후보를 추천했다. KB증권,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인베스트먼트는 기존 대표이사를 후보로 재추천했다.

재임 4년 동안 KB국민카드의 위상을 굳건히 한 이동철 대표는 12월 임기 만료 후 지주 부회장으로 승진한다.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KB국민카드에 ‘이창권’ KB금융지주 CSO/CGSO, KB생명보험에 ‘이환주’ KB금융지주 CFO, KB저축은행에 ‘허상철’ KB국민은행 스마트고객그룹대표를 추천했다.

신임 대표이사들의 임기는 2년이다.

KB국민카드 대표로 추천된 ‘이창권’ 지주 CSO/CGSO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한 회원 중심의 내실 성장과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종합금융플랫폼 톱 플레이어’로의 변화를 이끌어 수 있는 역동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창권’ 후보는 전략·글로벌 등 다양한 컨트롤 타워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내 핵심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푸르덴셜생명의 성공적 인수에 기반한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및 해외시장 인오가닉(Inorganic) 진출 등을 통해 그룹의 안정적 이익기반 마련에 기여했다.

KB생명보험 대표로 추천된 ‘이환주’ 지주 CFO는 지주 및 은행 내 주요 핵심 직무(재무/전략, 개인고객, 외환 등)들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며 계열사별 핵심 비즈(Biz)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계열사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끌어냄으로써 KB금융이 리딩그룹의 위상을 굳건히 하는데 있어 탁월한 경영관리 역량을 발휘했다.

KB저축은행 대표로 추천된 ‘허상철’ 은행 스마트고객그룹대표는 디지털, 영업, 전략, 경영혁신 등 다양한 경험과 폭넓은 금융지식을 바탕으로 계열사 비즈(Biz) 부문에 대한 최적의 인사이트를 겸비하고 있으며 변화 혁신에 있어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한편, KB증권, KB자산운용, KB캐피탈, KB인베스트먼트는 ‘박정림·김성현’, ‘이현승’, ‘황수남’, ‘김종필’ 現 대표이사를 대표이사 후보로 재추천했다. 재추천된 대표들의 임기는 1년이다.

대추위는 “빅 블러(Big Blur) 현상의 심화 속에서 리딩금융그룹으로의 확고한 위상 구축을 위해 시장 지위를 레벌 업(Level-up) 할 수 있는 역동적인 차세대 리더 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