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영유아 장티푸스 백신' 임상결과 국제 학술지 게재

SK바사·IVI·RITM 공동 진행
황성완 기자 2022-02-28 11:04:18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들이 백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들이 백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제백신연구소(IVI)와 공동 개발중인 장티푸스 백신 후보물질 'NBP618'의 부스터샷(2차 접종) 임상 2상 결과가 국제 학술지 'npj 백신' 온라인 1월판에 게재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2상 결과는 생후 6~23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스터샷을 접종했을 때 면역 효과에 대한 것으로, 2상은 지난 2018년 4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SK바이오사이언스와 IVI, 필리핀 마닐라 열대의학연구소(RITM)가 공동 진행했다.

그동안 5세 미만 영유아에선 장티푸스 백신의 접종 효과 등이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았다. 연구를 진행한 IVI의 버크네 틸라훈 타데사 박사팀은 생후 6~23개월 영유아 285명을 대상으로 NBP618 부스터샷 접종 후 면역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1차 접종을 마친 27.5개월 뒤 부스터샷을 접종했을 때, 접종 전보다 체내 항체가가 약 64배로 증가하며 강력한 면역 반응이 유도된 것을 확인했다는 업체 측의 설명이다.

SK 바이오 사이언스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이 같은 결과가 장티푸스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에 있어 중대한 진전이라고 분석한다. 장티푸스 감염의 절반 이상이 5세 미만에서 발생하는 만큼, 이번 연구는 향후 장티푸스가 주로 발생하는 국가들의 저연령층 아이들을 지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평가다.

NBP618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IVI가 개발하고 있는 장티푸스 백신으로, 접합백신 생산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장티푸스균의 다당류를 디프테리아 독소와 같은 운반단백질에 접합한 형태로, 지금까지 폐렴구균백신 등에 활용된 플랫폼 기술이다. 만 5세 미만에서는 효과가 없는 기존 경구용 생백신이나 다당류 백신과 달리, 접합백신은 생후 6개월~만 2세 영유아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빌앤드멜린다게이츠재단(BMGF)은 연구개발 초기 단계부터 약 2560만달러(약 306억원)의 연구비를 IVI를 통해 지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NBP618의 수출용 품목허가를 신청 완료한 바 있으며, 향후 NBP618이 개발도상국 등에서 활발히 사용될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 획득에도 나설 계획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향후에도 다양한 글로벌 기구들과 지속적으로 공조하며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각종 바이러스성 감염 질환을 예방해 백신 기업으로서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