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깡·빼빼로 가격↑...尹정부 '물가안정' 프로젝트, 식품업계 짐 덜어줄까?

식품업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인해 물가 인상 단행"
윤 정부 "식량주권 확보 및 신산업 육성 집중"
식품 규제 위해요인 관리 강화… "민생 안정 위한 정책, 최우선 과제로 추진"
황성완 기자 2022-05-11 09:22:33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경축 연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새로 출범한 윤석열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식품업계의 짐을 덜어 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로 들어오는 식용 곡물 가격은 지난 분기 대비 10.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1년 전과 비교하면 43.7%나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또한 사료용 곡물은 전 분기 대비 13.6%, 지난해 대비 47.3% 상승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라 곡물 가격이 상승한 것이 원인이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가 전반적으로 가격 상승을 단행했다.

해태제과와 롯데제과는 지난 1일부터 주요 과자 제품 가격을 올렸다. 대표적으로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이 1500원에서 1700원으로 13.3% 인상됐고, 롯데제과의 ‘빼빼로’도 같은 폭으로 가격이 올랐다. 농심은 지난 3월 ‘새우깡’과 ‘양파링’ 등 22개 과자 제품 가격을 평균 6% 올렸다.

이와 관련해 식품업계 관계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 하면서 곡물 생산량이 줄어 가격 변동성이 더 높아졌다"며 "곡물 수입량을 줄이거나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방안 외에는 현재로서 별다른 해결책이 없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새정부가 내세운 식품업계 공약 예시 /사진=스마트에프엔
윤석열 새정부가 내세운 식품업계 공약 예시 /사진=스마트에프엔
윤 대통령은 지난 선거 때 신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공정경쟁 확립과 순환경제 전환 추진, 국제곡물가격 상승 공급망 불안 등에 대비해 주요 수입 곡물 자급률 높이고 민간 기업 공급망 안정화, 식량안보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윤 정부는 신산업 육성 부문으로 맞춤형 메디푸드(Medi-Food)·건강기능식품 적정섭취 기반 확립, 그린바이오·신소재 연구개발(R&D) 강화와 관련 제도 개선, 수출 유망식품 발굴과 전통식품·한식 한류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식량과 관련된 부분에서 기초 식량중심으로 자급률을 제고하고 해외 공급망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밀·콩 전문 생산단지와 전용 비축 시설을 확보하고 공공비축량을 확대, 민간 기업의 해외 곡물 공급망 확보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비상시 해외 곡물 국내 반입 활성화를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규제 강화와 관련해서도 식품 위해요인 관리를 강화한다. 농약과 동물약품 등 위해요인의 잔류검사기준(PLS) 강화,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강화, 신소재 식품 포장 용기 안전검증을 확대할 전망이다. 농약과 동물약품 등 위해요인의 잔류검사기준(PLS) 강화,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 강화, 신소재 식품 포장 용기 안전검증을 확대할 전망이다.

아울러, 윤 정부는 출범 초기 물가 안정을 최우선 국정 과제로 삼을 전망으로, 새 정부의 이러한 공약에 따라 식품업계들도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인수위원회로부터 물가 대책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민생 안정을 위한 정책을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쌀과 라면·밀가루·고추장·식용유·우유 등 생필품 가격을 집중 관리하는 한편, 마늘·배추·무·달걀 등 농산물은 물론 닭고기·돼지고기·소고기 등 축산물 가격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식품업계는 윤석열 정부가 기업들의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정책을 내놓을 수 있어 앞으로 정책 방향을 예의 주시하는 모습으로, 인위적인 물가 억제보다는 가격이 급등한 원자재에 낮은 관세를 부과하는 할당관세 적용 품목을 확대해 물가 안정 효과를 노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이번 새정부로 인해 식품업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물가 억제 정책을 펴더라도 수입 의존률이 높은 밀이나 콩 등의 자급률을 높이는 등의 정책을 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