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루나 코인 폭락...국회 "왜 업비트 정지 늦었나"

윤창현 "업비트, 3일간 루나 거래 수수료 100억원"
정우성 기자 2022-05-17 14:15:30
루나 가격 흐름 / 자료=코인마켓캡
루나 가격 흐름 / 자료=코인마켓캡
[스마트에프엔=정우성 기자] 20만 명 규모의 투자자 피해가 발생한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 생태계 문제를 두고 국회도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에게 "루나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가상화폐시장 투자자 보호 방안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금융당국에서 루나 사태의 손실 규모를 파악하고 루나와 유사한 유형으로 설계된 가상화폐에서 피해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고 위원장은 "최근 기준으로 루나 이용자가 28만명이고 이들이 700억개 정도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국내 가상자산업자와도 논의해서 투자 유의나 이런 부분이 잘되도록 하려 한다"고 답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청문회를 주장했다. 윤 의원은 "폭락장에서 보인 거래소들의 행태에 의문이 드는 부분이 있다"며 "코인원·코빗·고팍스는 5월 10일 거래중지, 빗썸 5월 11일 거래를 중단했지만, 업비트는 5월 13일에 가서야 거래중단을 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가상화폐 1위 거래소인 업비트가 가장 늦게서야 거래 중지에 들어간 것을 문제삼았다. 그러면서 "(업비트가) 3일 동안에만 100억원에 가까운 수수료 수입을 거뒀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한 <조선비즈>보도에 따르면 업비트는 "루나 입출금을 열었던 건 투자자가 코인을 팔 수 있도록 취한 조치"라며 "갑자기 루나 입출금을 중단하면 이른바 '가두리'가 발생해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거래소가 코인의 거래를 정지하고 상장을 폐지하는 것은 자율에 맡겨져 있다.

고 위원장은 "투자자 보호와 관련해 가상자산업법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다 보니 근거법이 없어 별도 조치가 어렵다"면서 "투자가 자기 책임 영역이긴 하지만 투자자들이 각별히 유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정우성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