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2026년까지 15조원 투자…“글로벌 톱티어 도약”

지속가능한 경영 위한 중장기 투자 계획 발표
2026년까지 컨테이너 선복량 120만TEU 확보
ESG전략 실행 위한 전담조직 신설
신종모 기자 2022-07-14 11:41:00
HMM이 14일 오전 여의도 본사에서 중장기 전략 설명회를 발표했다. /사진=스마트에프엔
HMM이 14일 오전 여의도 본사에서 중장기 전략 설명회를 발표했다. /사진=스마트에프엔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HMM이 미래 성장을 위한 사업다각화와 글로벌 톱티어(Top-tier) 해운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총 15조원 이상을 투자한다.

HMM은 14일 오전 여의도 본사에서 열린 중장기 전략 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경배 HMM 대표이사를 비롯해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HMM은 이날 중장기 전략 로드맵을 구체화했다. HMM은 오는 2026년까지 선복량을 120만TEU(현재 82만TEU) 규모로 확대하고 벌크 선대를 55척(현재 29척)으로 90% 확장한다. 또한 2022~2026년 5년간 선박, 터미널, 물류시설 등 핵심자산을 중심으로 15조원 이상 투자할 방침이다.

HMM은 이번 전략 수립 배경과 관련해 글로벌 해운시장의 불확실성과 함께 환경규제, 디지털 전환 등 사업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국적선사로 미래를 준비하고 탄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HMM의 구체적인 실행전략은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사업전략, 환경규제 변화에 따른 환경 대응전략, 디지털 가속화 대응을 위한 디지털 전략, 경쟁력 제고를 위한 조직역량 강화 전략, 사업전략 기반 투자 및 재무전략 등이다.

HMM은 우선 선도 해운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까지 120만TEU의 친환경 선대를 확보한다. 또 핵심지역 터미널 등 물류 인프라를 확보해 수익기반을 강화하고 추가 노선 확대 등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환경 친화적 물류 서비스도 강화한다. 앞서 저유황유 대체, 스크러버 설치 등 보유 선박에 대한 단기적인 대응을 완료한 데 이어 앞으로는 LNG선 및 친환경 연료 기반의 선박 확보에 주력한다. 장기적으로 국내 친환경 연료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 대체연료 관련 협의체도 구성할 방침이다.

HMM은 최근 온라인 선복 판매 플랫폼 ‘하이퀏’(Hi Quote)을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해 편의성을 증대했다. 이에 중장기적으로 인공지능(AI) 운임 솔루션 적용을 비롯해 내륙운송까지 연계한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사업별 주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화주 관리체계 강화, 세일즈 조직 전문성 제고, 해상직원 양성 등 내부 역량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미래전략사업 추진, 디지털 등 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적 필수 업무 전담조직을 신규 구축하고, 인재 육성 및 전문인력 영입을 통해 디지털 조직 역량 강화에 주력하기로 했다.

끝으로 선박과 터미널, 물류시설 등 핵심자산에 10조원을 투입하며 선사, 친환경 연료, 종합물류 등 사업다각화를 위한 미래전략사업에 5조원을 투자한다. 또한 e-플랫폼 구축, 전사자원관리(ERP) 고도화 등 디지털화에 1500억원을 투자한다. 이외에도 미래전략사업 투자를 지속해서 검토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업영역 확장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HMM은 ESG경영을 위해서는 ESG전략 실행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해 오는 2025년까지 ESG 분야별 목표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김경배 HMM 사장은 “이번 중장기 전략은 글로벌 해운물류기업으로 미래에도 생존 및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관련 사업에 투자한 것”이라며 “국적선사로서 책임을 다하고 글로벌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 앞으로도 다각도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객과 직원, 녹색 성장을 선도하는 다양한 미션을 수립했다”며 “특히 ESG경영을 강화해 글로벌 공동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