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광주시교육청, 방학 중 장애학생 돌봄 대책 마련해야"

한민식 기자 2022-08-17 14:12:29
[스마트에프엔=한민식 기자] 광주지역 교육시민단체인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광역시교육청에 방학 중 돌봄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모임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방학 중에도 장애학생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해 교육격차를 줄이고 취약계층과 맞벌이 가정 장애 학생에게 돌봄을 제공하고자 ‘장애학생 방학학교’(이하 방학학교)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시민모임은 "장애학생 보호자들은 정규 교육과정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의 잠재력을 탐색하는 한편 방학 중 사교육비를 아낄 수 있어 방학학교를 애용해 왔으며 방학학교가 정착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장애학생 부모들의 노고와 희생이 숨어있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엔 교육 당국에 장애학생을 위해 방학 중 돌봄 대책이 없어서 광주장애인부모연대 등 민간단체 자체예산으로 시작했던 계절 학교가 2010년부터 교육청 위탁 방식으로 자리 잡아 온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교원자격증이 있는 강사를 구하기 힘들어 특수교육학과생 등 자원봉사자로 운영하다 보니 전문성에 한계가 있으며 줄기차게 이 문제를 제기해 온 위탁기관인 광주장애인부모연대가 결국 내년부터 위탁을 포기하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교육청은 이 같은 중단 위기를 수년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원, 돌봄 종사자 등 이해관계자(노동조합)와 얽힌 매듭을 풀지 못한 채 결국 이해관계자와 장애학생 학부모 간의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이로 인해 장애 학생들이 교육(돌봄)받을 권리만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으며 방학학교를 그간 책임져온 위탁기관이 주저앉을 위기인 만큼 교육청과 이해관계자의 전향적인 자세도 절실하다"면서 "장애 학생은 비장애인에 비해 돌봄의 손길이 더 간절한 만큼 추첨으로 대상자를 선발하고 탈락한 학생은 사설 기관에 맡기는 등 12년 전으로 장애 학생 복지가 후퇴하는 일이 없도록 광주시교육청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민식 기자 alstlr560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