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로... 새벽시간·온라인 배송 허용도 검토
2022-12-26
[스마트에프엔=주서영 기자] 대형마트 가격경쟁에 불이 붙었다. 치킨에 이어 피자로 승부를 벌이더니 이번엔 롯데마트가 탕수육을 선보였다. 이러한 움직임이 시장 판도를 바꿀 수 있을지 주목된다.
빅데이터 전문기업 TDI(티디아이, 대표 이승주)은 자사 분석 플랫폼 데이터드래곤을 통해 대형마트 빅3 앱을 분석한 결과, 기기설치수와 활성사용자는 이마트몰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기기설치수는 1월 기준 ▲이마트몰 319만 7,000대 ▲홈플러스 211만 3,000대 ▲롯데마트몰 100만 1,000대였다. 8월은 ▲이마트몰 331만 3,000대 ▲홈플러스 227만 7,000대 ▲롯데마트몰 96만 5,000대로 나타났다. 증가율은 이마트몰과 홈플러스가 각각 3.6%, 7.8%였으며, 롯데마트몰은 -3.6%였다.
기기설치수 대비 활성사용자(MAU)는 홈플러스가 1~8월 평균 50.7%로 가장 높았으며 이마트몰이 47.3%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롯데마트몰은 22.7%로 비교적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1월 대비 8월 수치는 이마트몰이 4.9%p 올랐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몰은 각각 1.6%p, 2%p 감소했다.
연령별 이용자 비율은 30·40대가 다수를 차지했으며 이마트몰이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몰은 30대 이용자가 50%가량을 차지했다.
남성 이용자는 이마트몰 28%, 홈플러스·롯데마트몰 25%로 나타났다.
주서영 기자 news@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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