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U+tv 사용자 경험 강화로 감성품질 개선

TV화면 쉽게 변경 가능한 'MFA' 기술 도입…홈 화면에 기념일별 상징 이미지 표시
황성완 기자 2022-10-09 16:44:47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LG유플러스는 자사 IPTV 서비스 ‘U+tv’의 사용자 경험(UX)을 강화하고 고객이 느끼는 감성품질을 높이겠다고 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U+tv 홈 화면에 각 기념일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표시해주는 'FUN 사용자 인터페이스(UI)' 기능을 도입하고, VOD 콘텐츠의 포스터 이미지 화질도 개선했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크리스마스, 설날, 추석 등 공휴일이나 눈, 비 등 날씨 변화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을 U+tv의 홈 화면 상단에 게시하는 ‘FUN UI’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유플러스

먼저, FUN UI는 크리스마스, 설날, 추석 등 공휴일이나 눈, 비 등 날씨 변화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을 U+tv의 홈 화면 상단에 게시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추석에는 보름달과 토끼 이미지, 개천절에는 태극기, 한글날에는 훈민정음 이미지를 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여러 개의 작은 단위로 쪼개 운영하는 설계 방식인 'MFA(Micro Frontend Architecture)' 기술을 개발했다. 메뉴별 위치, 포스터 사이즈, 글씨 크기 등 화면을 통째로 관리해 글씨 크기만 변경하더라도 전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오던 기존 방식과 달리, 이제는 메뉴와 콘텐츠의 순서, 위치, 크기, 색상 등 화면 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업데이트 없이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크리스마스, 설날 등 공휴일에 FUN UI를 우선 적용하고, 향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일, 결혼기념일, 성년의 날 등 개인화된 특별한 기념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VOD 콘텐츠 포스터 이미지의 화질도 개선했다. LG유플러스는 이미지에 포함된 잡음을 제거하는 인공지능(AI) 딥러닝 기반의 화질 개선 기술을 적용, 사람 얼굴의 윤곽선과 의상의 디테일을 살리고 화질을 높였다. IPTV 서비스를 통해 솔루션을 검증한 후 모바일 TV로 확대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연내 리모컨 반응 속도와 화면간 전환 품질도 개선해 고객 감성품질을 지속 높여 나갈 계획이다.

송대원 LG유플러스 홈서비스개발랩장(상무)은 "U+tv는 MFA, AI 기술 등 첨단 기술 도입을 통해 고객 니즈를 빠르게 반영해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며 "고객이 TV 전원을 켜고 끌 때까지의 여정 내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파악하고 개선해 고객이 실감하는 감성품질을 지속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