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의 입시컨설팅](51)고1~2 입시컨설팅

박지성 기자 2022-10-17 10:46:54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김형일의 입시컨설팅'은 대한민국 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 22년째 입시컨설팅 전문기관으로 유명한 ‘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가 올해 전국의 수험생 및 그 학부모님들을 위한 올바른 입시 지원전략 방향을 제시하고자 스마트에프엔에 연재하는 입시칼럼입니다.>


지난 9월 13일(화)부터 17일(토)까지 진행한 올해 2023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마무리되었고 올해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마무리한 수험생들은 지금 11월 17일(목)에 치르는 수능시험 준비에 여념이 없다.

올해 수시 원서접수 결과를 분석해 보면 의대, 치대, 한의대, 약대, 간호대 등 계속되는 대졸 취업 한파의 영향으로 전문직 선호 현상이 강화된 현상이 나타났고, 이공계위주 지원현상이 두각을 나타냈으며, 서울소재 및 수도권소재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의 열망이 그대로 수도권 대학의 원서접수 상승으로 나타났고 지방대 기피현상은 더 뚜렷하게 보인다.

내년 2024학년도 입시부터는 자기소개서 폐지,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 개인봉사활동실적 대입 미반영, 수상경력 대입 미반영, 독서활동 대입 미반영 등의 입시변화로 인하여 교과영역 즉, 내신성적과 비교과영역 중 학생부상의 창의적체험활동, 세부능력특기사항 등의 학생부상의 비교과 기록이 굉장히 중요하게 되었다.

올해 2023학넌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마무리한 수험생들의 지원경향을 잘 분석하여 고1~2학생들은 앞으로 원서접수 때까지 진행해야할 본인에게 유리한 각각의 입시전략을 세워야 한다.

◇고2 입시 준비전략

1. 학업역량에 대한 준비전략

(1) 올해 2023학년도 입시부터 각 대학들은 학생부교과전형을 지역인재, 학교장추천 등의 이름으로 학생부교과 즉 내신성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발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보인 학업능력과 수준을 각 대학들은 적극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3)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등을 학생부에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을 통해 각 대학 평가자들은 평가하려 노력한다.

(4) 고2 학생들은 2024학년도부터 바뀌는 학생부상의 입시변화에 맞추어 희망하는 대학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중간, 기말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 노력해야하고, 과목별 선생님이 내주시는 보고서 내지 연구보고서, 탐구보고서를 통해 학과목 일반적인 공부뿐만 아니라 심화적인 공부까지도 열심히 하고 있음을 학생부상에 특히, 창의적체험활동상황과 세부능력특기사항에 잘 보여주어야 한다.

2. 전공적합성에 대한 준비전략

(1) 각 대학들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공 관련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 적성과 학문적 발전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평가하려 한다.

(2) 적성과 소질,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진로탐색 노력, 전공관련 활동 및 경험 등을 학생부에 있는 기록들을 평가를 하고자 한다.

(3) 희망학과에 맞는 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는데, 희망학과에 맞는 다방면의 노력으로 동아리활동, 독서활동, 교내활동 등을 통해 열심히 찾으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좀 더 구체적으로 희망학과에 맞는 활동을 언급하거나 2학년 때 열심히 찾아보고 경험했으나 본인의 추구하는 길이 아니어서 새로운 희망을 찾는 모습을 학생부상에 언급하는 것이 좋다.

3. 인성에 대한 준비전략

(1) 배려·나눔·협력 등의 품성과 공감·소통하는 능력을 각 대학들은 인성부분을 세분화하여 평가하려 한다.

(2) 나눔과 배려 실천,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도덕성과 품성, 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등을 학생부에 있는 기록들을 통해 평가를 하고자 한다.

(3) 이러한 인성평가를 대처하기 위해 반장, 동아리회장, 기타 간부 활동을 반드시 한번은 해야 하며, 모임의 여러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 속에서 갈등을 조율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 다양한 인격체들의 이기적인 모습을 통합하는 강력한 리더십의 모습을 학생부에 나타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발전가능성에 대한 준비전략

(1) 각 대학들은 학생들의 3년간의 고교생활을 평가하려 하는데, 고교입학 후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높은 단계로 성장해 나갈 가능성을 평가하려 한다.

(2)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환경극복, 문화적 소양, 경험의 다양성, 전형취지의 적합성 등을 학생부에 있는 기록들을 통해 각 대학 평가자들은 우수한 신입생을 상대적으로 평가하려 노력한다.

(3) 학생부에 향후 본인이 하고자하는 것이나 관심사를 언급하는 것이 좋다. 어떠한 것에 관심이 있고 그것을 위해 열심히 독서를 했고, 또 그것에 관한 토론을 통해 확고히 가야할 미래의 길이라는 언급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1 입시 준비전략

1. 학업역량에 대한 준비전략

(1) 학생부교과전형이 더욱 확대되고 학생부종합전형 조차 교과성적을 더욱 중요시 보려는 최근의 입시경향에 맞추어 고1 학생들은 수시지원을 목표로 한다면 과거보다 더 교과관리에 매진해야 한다.

(2)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 등을 학생부에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 등을 통해 각 대학 평가자들은 평가하려 하니 이에 맞춘 학생부 기록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전공적합성에 대한 준비전략

(1) 각 대학들은 적성과 소질,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진로탐색 노력, 전공관련 활동 및 경험 등을 학생부에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서 평가를 하고자 한다.

(2) 고1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정규 동아리활동이 중요해졌고 활동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자세히 나타내야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중요해졌다.

(3) 특히,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내용은 점점 더 입시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이므로 학술적으로 심화된 발표, 토론, 탐구 및 실험·실습의 내용이 담기도록 적극적인 수업 참여도가 필요하다.

3. 인성에 대한 준비전략

(1) 각 대학들은 나눔과 배려 실천, 팀워크와 협력, 리더십, 도덕성과 품성, 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등을 학생부에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서 평가를 하고자 한다.

(2) 반장, 동아리회장, 기타 간부 활동을 반드시 한번은 해야 하며, 학급이나 동아리의 경우 여러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 속에서 갈등을 조율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 다양한 인격체들의 이기적인 모습을 통합하는 강력한 리더십의 모습을 학생부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 좋다. 

4. 발전가능성에 대한 준비전략

(1) 각 대학 평가자들은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환경극복, 문화적 소양, 경험의 다양성, 전형취지의 적합성 등을 학생부에 있는 창의적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통해 평가하려 할 것이다.

(2) 학생부에 향후 본인이 하고자하는 것이나 관심사를 반드시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관심분야를 정확히 언급하고 이를 위해 열심히 독서 및 관련활동을 하였고 또 관심분야에 관한 토론을 통해 확고히 본인이 가야할 미래의 길이라는 기록을 반드시 학생부에 언급하는 것이 좋다.

< 글/거인의어깨 김형일대표 >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