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영업익 5000억원 첫 돌파…전년비 51.5% ↑

박지성 기자 2022-10-26 13:47:58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삼성SDI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 등에 힘입어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조원과 5000억원을 처음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삼성SDI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659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51.5%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매출은 5조3680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6.1% 증가했다. 순이익은 6383억원으로 51.8% 늘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로, 전 분기와 비교해도 매출이 13.2%, 영업이익이 31.9% 각각 늘었다.

사진=삼성SDI


삼성SDI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소재가 상승에도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에너지 부문의 매출이 4조83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4%, 전분기 대비 18.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84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2%, 전분기 대비 98.0%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0.0%를 기록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가 큰 폭으로 실적을 개선했다.

자동차 전지는 프리미엄급 전기차의 견조한 수요 속에 P5(Gen.5)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하면서 매출이 늘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는 원자재가 상승분을 판가에 반영했고 유럽에서 판매를 확대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됐다.

소형 전지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전기차용과 초고출력 전동공구용 원형 전지의 매출이 늘면서 실적 향상을 이끌었다.

반면 전자재료 부문은 전 분기와 비교해 전방 수요 약세로 매출과 수익이 줄었다. 매출은 53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 대비 20.2%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8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8%, 전분기 대비는 55.9% 감소했다.

TV 등 전방 산업 수요 둔화로 편광필름 매출이 감소했으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를 신규 플랫폼으로 공급하기 시작하고 반도체 소재의 매출이 증가하며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삼성SDI는 올해 4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중대형 전지는 전통적 성수기 효과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

자동차 전지는 연말 수요 증가 효과와 더불어 P5(Gen.5) 배터리를 채용한 신규 모델이 출시되면서 판매가 확대될 예정이며 P6(Gen.6) 배터리와 46파이(Φ, 지름46mm) 등 차세대 플랫폼 수주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다.

ESS 전지는 미주 전력용을 중심으로, 소형 전지는 전기차용 원형 전지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 전망이다.

이밖에 전자재료는 디스플레이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삼성SDI 측은 설명했다.

삼성SDI는 친환경 에너지 투자를 확대하는 취지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이 사업 성장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은 컨퍼런스콜에서 "IRA는 미국의 친환경 정책 가속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환경차 세제 혜택에서 핵심 광물 조건은 2023년부터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 광물을 활용해 충족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2025년부터는 우려 국가의 광물 사용을 전면 배제하지만 공급처 다변화로 조건을 충족하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지부품 관련 조건은 당장은 충족하기 어렵지만 현지 생산을 시작하는 2025년부터 주요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충족 가능할 것"이라며 "철저히 준비해 미주 사업 성장의 좋은 기회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또 "IRA 이전에도 미국에서 현지 생산이 요구되는 정책으로 인해 주요 완성차 업체와 현지 생산 협의를 지속했는데, IRA 발표 이후 더욱 다양하고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미국 거점 확보 계획에 대해서는 "스텔란티스와의 조인트벤처(JV) 외에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지만 IRA 구체적 내용을 확인하면서 글로벌 사업전략을 결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