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신용등급 BBB+(안정적) 상향…“재무 구조 개선 성과”

동국제강, 차입금 경감 등 재무안정성 지속 강화 계획
신종모 기자 2022-10-31 13:03:37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동국제강은 한국신용평가로부터 기업신용등급을 기존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향 조정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동국제강은 지난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오는 2026년까지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동국제강 CI. /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 신용등급은 목표 제시 후 1년 반 만에 전망 상향 및 등급 상향을 거쳐 BBB-(안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상승했다. 이는 장기 목표에 기인한 지속적인 재무 구조 개선의 성과다.

한신평은 동국제강 기업신용등급 조정 요인으로 견조한 이익창출력과 재무구조 개선이 지속된 점, 업황 저하에도 영업현금흐름 기반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는 점, 계열 관련 우발 채무가 해소될 수 있는 점 등을 들었다.

한신평은 동국제강 연결기준 순차입금이 지난 2019년 2조 2476억원에서 2022년 6월말 1조 6084억원까지 감소했다. 하반기 부정적 외부 환경에도 원재료 및 제품가격 하락에 따른 운전자금 감소가 이를 상쇄해 자체 창출 현금 안에서 차입금을 상환하는 선순환 구조가 유지될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한신평은 동국제강이 봉형강·냉연 분야 실적을 유지하고 영업현금흐름으로 차입금을 경감해 연결기준 상각전영업이익(EBITDA)/매출액 지표가 10% 이상 유지 및 총차입금/EBITDA 지표가 2배 미만으로 낮아질 경우 추가적인 신용등급 상향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상반기 동국제강 EBITDA/매출액 지표는 13.9%이며 총차입금/EBITDA는 1.8배다.


동국제강은 “장기 목표인 신용등급 A로의 회복을 목표로 수익성 위주의 영업 및 생산을 지속 및 부채비율 개선, 차입금 경감 등 재무안정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