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김홍용·김선규 교수, 한국재난정보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주성남 기자 2022-11-01 17:39:49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학장 허재권)는 스마트전기과 김홍용 교수와 항공MRO과 김선규 교수가 ‘2022년 사단법인 한국재난정보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및 특별세미나’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사진=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한국재난정보학회는 재난 관련 학술 및 기술의 공유와 각종 재난 대응 방안 제시를 위해 정부, 대학, 기업체 및 관련 기관 등과 협력하고 있다. 국내외 재난 안전 기술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1997년에 설립됐으며 회원 수는 1,200여 명의 학회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김홍용 교수는 정보, IT, GIS 분과에 투고한 '인공지능 컨트롤러를 이용한 전기 시퀀스 제어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선규 교수는 항공, 에너지, 원자력 분과에 투고한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항공기 정비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두 교수는 대학에서 추구하는 AI+X 실무중심 교육의 핵심 가치를 실천하는 연구 주제를 발의했다. 이는 각 학과의 특성화를 추구하는 신규 실습 교과목의 교육 장치와 교재를 발전하기 위한 성과가 보인 연구 결과라 더욱 뜻깊은 결과다.

한편, 김홍용 교수는 작년 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하고 연이은 수상 소식을 전해 실무중심 AI융합 교육 분야 발전에 기대가 된다.

이번 대회는 ‘중대시민재해방지를 위한 산·학·관·연 재난정보 공유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논문편집위원회에서는 매년 4차례 발간되는 논문집에 수록된 160여 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독창성, 이론 및 기술 수준, 저널별 논문의 인용지수 등의 엄정한 평가와 학회 회장단의 심의를 거쳐 발표 논문 주 저자에게 우수논문상을 수여했다.

두 교수는 이번 우수논문상 수상을 계기로 연구 결과의 질적 수준 향상과 AI융합 실무에서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는 11월 1일부터 전문기술과정인 스마트전기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스마트기계설계제작과, 특수용접과, 전기자동차과, 로봇시스템과, 하이테크과정인 항공MRO과의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자세한 내용은 남인천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교학처로 문의하면 된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