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유니세프, ‘아동친화기업 포럼’ 개최…“아동권리 우선해야”

기업환경 내 아동권리 증진 방안 모색
신종모 기자 2022-11-08 14:12:04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SK와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아동권리와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주제로 ‘2022 아동친화기업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2012년 선포한 ‘아동권리와 경영원칙(CRBP)’ 10주년을 맞아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SK그룹은 지속가능 사회와 경영 차원에서도 아동친화기업 문화 확산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해 포럼을 마련했다.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열린 ‘2022 아동친화기업 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포럼 환영사에서 “제품 생산, 마케팅, 유통 및 소비 등 기업 경영활동 전 과정에서 아동 권리가 반영되고 존중돼야 한다”며 “또 기업 구성원의 아동 양육문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생존을 위해 선결돼야 한다는 인식이 사회 전체에 확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캐서린 러셀 유니세프 총재는 “아동권리와 경영원칙은 회의실에서부터 공장 현장에 이르기까지 우리 모두를 행동하게 만들었고 기업 경영과 아동인권 중 하나를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알려줬다”면서 “각 기업이 ESG 전략에서 아동인권을 우선순위로 두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정갑영 유니세프한국위원회 회장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ESG와 같은 비재무적 요소가 중요해짐에 따라 ‘아동권리와 경영원칙’ 이행은 기업 글로벌 리포팅 이니셔티브(GRI) 등 성과 지표가 될 수 있다”며 “특히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등에 실질적이고도 장기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SK실트론, 에누마, 3M, IBM, DRB동일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관계자들은 이날 ESG 관점의 아동권리, 아동의 데이터 권리 증진, 소외아동 교육, 기업내 아동권리 내재화 등 관련 사례를 발표하고 아동권리 증진 실천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을 벌였다.

한편 SK는 그동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연합체 ‘행복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행복도시락’ 제공으로 아이들의 영향불균형 문제 해결, 생필품 지원, 주거환경 개선, 교육·정서 지원 등 활동을 해왔다. 또 베트남 얼굴기형 어린이 수술 지원사업을 지난 1996년에 시작해 지난 9월까지 25회째를 진행하는 등 아동권리 향상을 위한 국내외 사회공헌 활동을 집중적으로 펼친 바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