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손짓만으로 메뉴 선택' 차량 인포테인먼트 신기술 개발

박지성 기자 2022-11-17 11:29:24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손만 대면 메뉴가 나오고 손짓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신기술을 현대모비스가 개발했다. 

17일 현대모비스는 근접인식 반응형 팝업 디스플레이 '퀵메뉴 셀렉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메뉴 프리 인포메이션'으로도 불리는 이 기술은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근접 센서를 적용, 번거로운 터치스크린 중복 조작을 최소화해 자주 쓰는 메뉴를 손 쉽게 선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접근하면 사용 빈도가 높은 세부 메뉴를 자동으로 팝업해 준다. 손을 가져다 대는 것만으로 디스플레이와 일체화된 근접 센서가 감응하는 방식이다. 메뉴를 넘기는 제스처만으로 원하는 메뉴를 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현대모비스의 퀵 메뉴 셀렉션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기술을 개발했다. 다양한 제품에 적용되는 적외선 센서를 차량 내 위치 센싱에 적용한 세계 최초 사례다.

퀵메뉴 셀렉션은 시간차 발광 센싱 기술을 활용해 센서 수량을 최소화하고, 손 모양과 방향 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인식 알고리즘에 기반한 자동 캘리브레이션(화면 보정) 기능을 적용했다. 이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쉽도록 센싱 거리와 위치를 인식하는 반응형 UX(사용자 경험)·UI(사용자 인터페이스) 솔루션도 탑재했다.

이에 따라 확장된 메뉴와 제스처 기능을 활용해 여러 번 터치스크린을 조작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의 평가다. 기존 터치형 디스플레이가 실제 원하는 메뉴를 누르기 전까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다면 퀵메뉴 셀렉션을 통해서는 터치 조작 전 접근 방향, 접근 위치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의 인터페이스를 적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요소기술을 융복합해 차량 내·외장 요소에 다양하게 적용하면서 활용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달에는 독일 폭스바겐이 주최하는 국제부품박람회에서 글로벌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룩소프트와 협업해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플랫폼을 공동 개발해 선보이기도 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체 연구개발 기술의 내재화·고도화와 더불어 글로벌 완성차와의 소프트웨어 협업 등을 확대해 글로벌 시장 내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