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 비연소 담배 '테리아' 수출영역 확대

홍선혜 기자 2022-11-24 15:21:35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올해는 공장 설립 20주년을 맞은 해이기 때문에 좀 더 뜻깊다. 앞으로 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을 통해 수출 국가를 확대 하겠다”

지하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이 지난 23일 경남 양산시 소재 필립모리스 양산공장에서 발표한 말이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날 양산공장 투어를 진행하고 담배 생산과정과 한국 필립모리스의 포부에 대해 설명했다.

‘흡연은 시작하지말고, 흡연 중이라면 금연하고, 끊지 않겠다면 비연소 제품으로 바꾸자.’ 한국 필립모리스가 강조하는 부분이다. 비연소 제품으로 유해물질 배출을 저감 시키고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을 실현시키는 것이 업계의 목표다.

이에 따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에서는 비연소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의 ‘테리아’의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기존 아이코스 시리즈의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에 이어 ‘테리아’까지 양산하며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비연소 제품 생산의 전초 기지로 다시 한 번 발돋움할 태세를 갖췄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이 23일 진행된 미디어 대상 공장투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필립모리스 생산공장은 전세계 39개에 설립돼있다. 양산공장에서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테리아 제품을 전량 생산 및 공급한다. 생산되는 테리아 스틱은 레귤러 제품군 2종, 후레쉬 제품군 4종, 스페셜 제품군 4종 등 총 10종이다. 양산공장에서 생산되는 테리아 제품은 국내 공급 뿐 아니라 해외로도 수출하며 지역 및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기존 히츠와 달리 테리아는 담배의 끝이 밀봉되어 있어 잔여물이 없어 전용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 일루마와 함께 사용 후 기기를 청소할 필요가 없다. 한국 필립모리스는 이 부분에서 소비자에게 큰 만족감을 부여한다고 했다.

지하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은 “아이코스 일루마는 잔여물이 남지 않음 블래이드가 없어서 청소가 전혀 필요 없어 소비자들에게 좋안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청소가 필요 없는 장점은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와 테리아 조합이 판매 초기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아이코스 일루마는 담배를 내부 중심부에서부터 태우지 않고 가열하여 기존 아이코스 모델과 같이 일반 담배 대비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한다.

양산공장은 엄격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품질 제품 생산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양산공장의 생산공정은 국제표준화기구 ISO의 품질경영시스템인증(ISO-9001), 환경경영시스템인증(ISO-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증(ISO-45001) 등 표준화된 글로벌 공정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또한 양산공장은 생산된 제품이 국내외 엄격한 품질기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품질관리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 이 부서는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획득하였다.

친환경 공장을 지향하는 양산공장은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그린 타이거 캠페인’과 같은 전 사업장 규모의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일상 속 자원절약 노력에 더해 생산에 필요한 전력과 물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적인 투자까지 실행하는 것으로, 2020년 기준 723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효율적인 물 사용을 위해 2019년 말 공장 내 모든 수도꼭지에 물 절약 장치를 설치했고, 2020년에는 냉각탑에 재활용수 급수 장치를 설치해 물 소비량을 전년 대비 50% 줄였다. 양산공장은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지난 2021년 국내 담배업계 최초로 국제수자원관리동맹(AWS) 인증을 취득했다.

지아 아흐메드 카림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장은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의 600여명의 임직원들이 테리아 등 품질 좋은 비연소 담배 제품을 생산하여 ‘담배연기 없는 미래’ 비전 실현과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품질관리 및 친환경 노력에 만전을 기하여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점점 성장을 거쳐오면서 600여개위 중소기업과 협력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역시 같이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환경적인 축명에서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며 “물 절약 혹은 탄소룰 줄이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2002년 설립후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양산공장에는 2017년 이후 히츠 등 비연소 제품 생산설비 구축에 3000억원 이상을 투자하여 국내 및 해외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생산 역량을 확보했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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