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엑스포 총회 참석차 파리행…‘프레젠테이션’ 큰 관심

대한상의, 삼성․SK․현대차 등 민간 대표단 파견
이틀간 BIE 회원국 대상 총력 유치지원 전개
신종모 기자 2022-11-27 17:07:10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 겸 민간위원장을 맡는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오는 28~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71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 참석해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나선다. 

이번 총회는 후보국들이 지난 9월 ‘공식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 후 처음으로 열린다. 유치국 선정을 1년 앞두고 한국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등이 치열한 유치전을 벌일 전망이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9월 21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D.C.에 있는 SK 워싱턴 지사에서 열린 SK Night 행사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SK그룹

 
한국은 최태원 민간위원장을 비롯해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 SV위원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민간 대표단을 구성해 정부 대표단과 합심해 유치전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민간 대표단은 총회 기간 정부 대표단을 지원하고 회원국과의 개별 접촉을 통해 한국의 엑스포 유치 준비 상황을 설명하며 강력한 유치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한 BIE회원국 대표 등 관련 인사들을 초청하는 리셉션을 여러 차례 개최해 다층 접촉을 통한 확고한 지지층 결집에 나선다.

유치전 분수령 ‘프레젠테이션’ 관심 고조

이번 171차 총회는 특히 2030 엑스포 유치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국을 포함한 경쟁국들의 3차 프레젠테이션이 오는 29일 오전 진행될 예정이다. 이 프레젠테이션이 내년 11월 최종 발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한국 대표단은 최대한 많은 BIE회원국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발표 직전까지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지난 6월 2차 프레젠테이션에서 한국은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의지와 진심을 국무총리의 영불(英佛) 혼용 발표 등을 통해 잘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3차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인류가 당면한 과제에 대한 해법을 함께 모색하는 미래세대의 플랫폼으로서 부산엑스포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최 회장은 프리젠테이션 기획 단계부터 직접 참여해 경쟁국과 차별화하는 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전과 다른 새로운 형태의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해 국가·세대를 불문하고 부산엑스포가 세계인들과 나누고자 하는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최 회장이 이끄는 민간위원회는 삼성, SK, 현대차, LG, 롯데, 포스코 등 12개 국내 주요 대기업들로 구성돼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글로벌 네트워크를 총동원해 70개 회원국을 방문하고 지지를 요청했다. 민간위 사무국을 운영하는 대한상의는 회원 기업별 특성에 맞춰 중점 담당 국가를 선정해 맞춤형 유치 활동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유치 전략을 가동하고 있다. 
 
5년마다 열리는 세계박람회는 올림픽,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국제행사다. 한국을 비롯해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등이 이미 유치신청서를 제출한 가운데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는 2023년 11월 BIE 총회에서 비밀투표로 결정된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