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셧다운 위기' 맞은 건설·시멘트 현장…"피해액 눈덩이”

최형호 기자 2022-11-28 14:44:47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화물연대 파업이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총파업)가 닷새째 지속되는 가운데, 건설·시멘트 현장이 셧다운(생산 중단) 되는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유진·아주·삼표 등 주요 레미콘사들이 전국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지난주까지는 소량의 시멘트 출하가 이뤄지면서 생산을 이어나간 곳이 있었지만 이마저도 동이 나면서 전국적으로 셧다운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레미콘 업계에서는 이번 파업으로 인한 하루 피해액이 전국적으로 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레미콘과 불가분의 관계인 시멘트 업계 역시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강원도 강릉·동해·삼척·영월과 충북 제천·단양 등 6개 시군에 위치한 주요 생산 공장에 시멘트만 쌓여갈 뿐, 이것이 출하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성수기 하루 물량을 20만t(톤)으로 잡았을 때 평일 기준 하루 18만~19만t 가량 출하 차질이 이뤄지고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1만t당 10억원 정도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추정하면 하루에 180억~190억원 가량의 피해가 쌓이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한국시멘트협회는 파업을 시작한 지난 24일부터 토요일이었던 지난 26일까지 사흘 동안 약 46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지금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시멘트 업체에 또 다른 위험에 직면할 수 있다. 공장이나 유통기지에서 더이상 시멘트를 쌓아 둘 공간이 없게 되면 공장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건설 현장 또한 셧다운 위기에 몰렸다. 전국 건설현장이 멈추게 되면 ▲마감재 ▲전기 ▲기계 등 타 산업 업종에도 피해가 연쇄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

결국 건설·시멘트·레미콘 등 자재업계가 화물연대를 상대로 운송거부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시멘트협회와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등 5개 단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건설·자재업계 공동성명서'를 내고 "화물연대의 불법 파업은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파업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 협회는 성명서에서 "엄중한 경제 위기 상황 속에 화물연대가 지난 6월에 이어 또다시 집단 운송거부에 돌입함에 따라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했다"며 "화물연대 운송거부는 비노조원들과 주택공급을 볼모로 국가 경제를 위기에 처하게 만드는 명분없는 이기주의적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달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화물연대의 비노조원 차량 운송 방해나 물류기지 출입구 봉쇄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며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신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영구화 ▲적용 대상 기존 컨테이너·시멘트 외 철강·자동차·위험물·사료(곡물)·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며 지난 25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나섰다. 지난 6월에 이어 올해만 두 번째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