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화물연대 첫 교섭…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입장차 커

양측, 오는 30일 재협상…화물연대, 원희룡 국토부 장관 참석 요구
신종모 기자 2022-11-28 18:09:08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와 정부가 만나 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협상이 결렬됐다. 합의보다 감정의 골만 더 깊어졌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섭을 벌였다. 정부 측에서는 어명소 국토부 2차관과 구헌상 국토부 물류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화물연대 측에서는 김태영 화물연대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관계자들과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2시간가량 협상이 진행됐지만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 사안에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고 이외의 품목 확대는 수용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화물연대는 업무개시명령 철회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품목 확대 등을 지속해서 요구했다. 

정부 측은 “화물연대의 요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조속히 업무에 복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화물연대 측은 “국토부가 답변할 수 있는 것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오는 30일 세종청사에서 재차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토부는 이날 오전 화물연대의 총파업 피해 상황이 점차 심각해지자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올린 바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