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외교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지역 현안 해결 요청

2025 APEC 인천개최 및 재외동포청 설치 건의
지역 농가에 대한 수출물류비 지원 확대 등 협조 요청
주성남 기자 2022-12-02 21:50:27
[스마트에프엔=주성남 기자]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2일 박진 외교부 장관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 ▲2025 APEC 정상회의의 인천 개최 및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농식품 수출물류비 지원확대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진 왼쪽) 유정복 시장이 박진 외교부장관을 만나 협력을 구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유정복 시장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 농림부의 해외 수출물류비 지원범위 확대를 요청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박진 외교부 장관을 만나 인천은 공항과 항만을 통해 세계와 대한민국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는 지역이고 GCF 등 15개 국제기구 등이 입주해있다고 설명하면서 APEC 정상회의의 개최와 재외동포청 설치의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또한 그동안 APEC 사무총장 면담, 유치 조형물을 제작 등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인천시의 노력과 인천시민의 적극적 지지도 역설했다.

재외동포청 유치와 관련해서는 최초로 하와이 이민자를 배출한 역사성을 전하면서 송도재미동포타운, 유럽한인문화타운,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등을 조성해 재외동포청과 연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앞서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유럽한인총연합회의 지지를 확보하면서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에 대한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피력했다.

이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만나서는 인천지역 농가 등에 수출을 장려하기 위해 농림부의 해외 수출물류비 지원범위 확대를 요청했다. 이달 중 강화섬쌀 20톤이 캐나다로 수출 예정이고 내년에도 추가 수출일정이 계획된 만큼 수출물류비 지원은 강화쌀 판로개척과 수출 증대를 위해 필요한 지원임을 강조했다.

유정복 시장은 "2025 APEC 인천 개최와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통해 세계 초일류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최근 어려운 인천지역 농가의 수출 활로확보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중앙부처와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당면한 현안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성남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