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

목사내아 숙박체험권 신설
김현호 기자 2022-12-15 12:56:55
목사내아. 사진=나주시

[스마트에프엔=김현호 기자] 전남 나주시가 내년 1월 1일 시행 예정인 ‘고향사랑기부제’ 기부자 답례품 5종에 대한 관내 공급 업체를 최종 선정했다.

시는 지난 14일 답례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자체 공급이 가능한 나주사랑상품권, 나주쇼핑몰 마일리지를 제외, 나주산 ‘배’, ‘쌀’, ‘멜론’, ‘잡곡세트’, ‘천연염색제품’ 공급 업체를 선정했다.

선정된 공급 업체(품목)는 나주시농협공동사업법인(배), 세지농업협동조합(멜론), 나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쌀), 공산농업협동조합(잡곡세트), 천연염색문화재단(천연염색제품) 등 5곳이다.

위원회는 이와 함께 고려·조선시대 나주목사가 거주했던 읍성권 문화재인 ‘나주목사내아’ 숙박 체험권을 답례품 품목에 신설했다. 내년 1월 1일 시행되는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기부자)이 주소지 이외 지역에 일정 금액을 기부하면 세액 공제 혜택을 받고 기부를 받은 지역에서는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다.

기부는 법인이 아닌 개인이 연간 500만원 한도 내 가능하다. 기부금의 10만 원까지는 전액, 1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나주시는 민선 8기 조직개편 시 정책홍보실 산하 ‘고향사랑’ 팀을 신설해 본격적인 제도 시행에 앞서 답례품 선정과 향우회, 축제·행사자리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벌여오며 성공적인 제도 정착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다.

시는 연내 답례품 공급업체와의 세부 협의를 마무리 짓고 고향사랑기부제 종합시스템인 ‘고향사랑e음’에 제품 등록 및 공급 체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기부자는 고향사랑e음을 통해 나주시에 기부하면 기부액의 30%를 포인트로 적립 받아 답례품을 선택·구매할 수 있게 된다. 기부는 전국 농협 창구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신규 품목으로 추가한 목사내아 숙박권이 관광·체류형 상품으로 나주시 기부 답례품의 다양성과 활용성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목사내아’(牧使內衙·전라남도 지정문화재 132호)는 고려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천 년의 역사 동안 나주로 부임했던 300여명의 목사(목민관)의 관저였다. 목사내아는 방 5개, 일일 최대 15명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숙박비용은 방 크기(2~4인)에 따라 5~15만원이다.

시 관계자는 “목사내아에 하룻밤 묶었다 가면 옛 목사들의 기(氣)를 받아 좋은 일이 생긴다는 스토리가 전해져오고 있어 나주 여행을 계획하는 기부자에게 매력적인 답례품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나주의 맛과 멋이 담긴 특색 있는 답례품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현호 기자 khh01@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