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그룹, 'HD현대'로 새출발...20년만에 그룹명 변경

50주년 비전 선포식…새 CI 공개
신종모 기자 2022-12-26 17:11:31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현 지주회사명인 'HD현대'로 그룹명을 변경했다. 

HD현대그룹은 26일 경기도 판교 글로벌R&D센터(GRC)에서 50주년 비전 선포식을 열고, 그룹 공식 명칭 변경을 선언했다. 그리고 조선해양·에너지·산업기계 분야에서 인류의 미래를 이끈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그동안 써왔던 '현대중공업그룹' 명칭은 지난 2002년 현대중공업이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된 이후 사용해 왔다. 그룹의 역사는 현대울산조선소 기공식이 있었던 1972년부터라 50주년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 것이다.

지난 3월 현대중공업그룹은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 사명을 HD현대로 변경하고 정기선 사장을 대표로 선임한 바 있다. 당시 사명 변경은 제조업 중심 이미지를 탈피, 투자 지주회사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선박 및 수소연료전지 등 미래사업 추진에 힘을 싣는다는 뜻을 담았다. 

HD현대 50주년 비전 선포식에서 HD현대 권오갑 회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 사진=HD현대그룹 

이날 선포식에서 권오갑 HD현대 회장은 "오늘은 우리 그룹이 GRC에서 HD현대라는 새 이름으로 시작하는 날"이라면서, "과거 50년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영광의 역사였다면 미래 50년은 기술과 환경, 디지털이 융합된 혁신과 창조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HD현대그룹은 '시대를 이끄는 혁신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인류의 미래를 개척한다'는 미션을 공개했다. 

그리고 3대 핵심 사업 비전으로 ▲조선해양 부문은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 실현', ▲에너지 부문은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 ▲산업기계 부문은 '시공간적 한계를 초월하는 산업솔루션 제공'을 소개했다.

 26일 경기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HD현대 50주년 비전 선포식에서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부회장(왼쪽부터), 권오갑 HD현대 회장, 정기선 사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부회장이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정기선 HD현대 사장 새로운 비전 강조

이날 정기선 HD현대 사장은임직원들에게 직접 새 비전을 설명했다. 

그는 "전동화, 무인화, 친환경 연료 기술 등을 통해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선박을 만들고, 해상 인프라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에 인공지능을 결합한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해 해양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존 정유·석유화학 사업에서 닦은 기반을 활용해 친환경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우리 그룹의 에너지 사업은 앞으로 계속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 의식을 전하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생태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산업기계 분야에서는 무인화 기술로 산업 현장의 안전과 효율을 혁신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정 사장은 "정말 일하고 싶은 회사,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경영진을 비롯한 리더들이 먼저 나서서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HD현대그룹 새 CI

한편, HD현대그룹은 지주사의 새로운 기업 이미지(CI)도 공개했다. 새 CI는 종전의 녹색 삼각형이 화살표 형태로 완성된 모습으로, '포워드 마크'로 명명됐다. 역동적 형태는 변화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려는 의지를, 녹색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상징한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