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K-UAM’ 사전 실증환경 구축사업 계약

항우연과 계약 체결…내년 4월까지 Dry run(시범운영) 수행
신종모 기자 2022-12-28 15:42:46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8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과 ‘Dry run(시범 운영) 수행을 위한 도심항공교통(UAM) 대역기 운용 및 기술 지원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Dry run은 개활지 및 도심에서 UAM의 본격적인 실증시험을 하기 전에 구축한 사전 환경을 대역 헬기를 통해 검증하는 사업이다.

KAI는 오는 4월까지 항우연이 구축한 인프라 기능과 성능을 시나리오 상에서 확인한다. 이후 데이터 후처리 등 앞으로 실증시험 수행에 필요한 추가 기능을 점검한다.

UAM 대역기로 활용할 R44 소형헬기. /사진=KAI


또한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R44 4인승 소형헬기를 대역기로 활용해 UAM의 비행과 관련된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계획이다.

이번 K-UAM 사전 실증환경 구축사업 계약으로 KAI는 항공기 체계개발 선도기업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KAI는 지금까지 항공기 개발과 생산 및 수출 등을 통해 쌓은 인프라를 활용해 국내 환경에 알맞은 UAM 실증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KAI 관계자는 “이번 계약 외에도 KAI는 국내 독자기술로 미래형 항공기체(AAV)를 개발하기 위해 전기분산추진 등 투자 중”이라며 “오는 2026년에는 UAM 실증비행을 할 수 있도록 개발 일정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오는 2025년 UAM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 기상상황과 도시 여건에 알맞은 운용기준 마련을 준비 중이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