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자리대책 공시…“자족도시로 발돋움”

미래·전략산업 수립…공공 효율화·민간 일자리발굴
김승열 기자 2023-01-03 12:54:50
킨텍스

[스마트에프엔=김승열 기자] 고양특례시는 민선8기 일자리대책 종합계획을 공시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글로벌 자족도시로 발돋움 하겠다고 3일 밝혔다.

고양시는 ▲고양최적형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경제자유구역 연계형 일거리 창출 ▲시민 모두가 만족하는 균형 일자리 ▲지속가능 일자리를 위한 여건 조성을 4대 핵심 전략으로 삼았다.

이를 위해 고용률 68.5%, 취업자수 56만5,000명, 취업자 대비 상용근로자 비율 67.0%, 고용보험 피보험자 35.0% 이상을 목표로 설정했다. 매년 6,0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500~600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인구 100만명이 넘는 대도시지만 3중 규제(과밀억제권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법 등)로 개발제약이 많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베드타운형 도시다.

비임금 근로자(자영업자․소상공인․프리랜서)가 많고 도·소매업 등 소규모 서비스업 종사자가 많기 때문에 코로나에 대응해 재정일자리 공급으로 고용률이 상승했지만, 이제는 일자리 발굴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특히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연계한 바이오 정밀의료분야, 방송영상산업·마이스 산업, IP산업 등 시의 전략산업·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미래 먹거리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고양드론앵커센터 

방송영상산업은 고양시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꼽힌다. 시는 총 사업비 1,085억원을 투입해 영화·드라마 종합 전문촬영단지를 조성하는 ‘고양영상문화단지 조성 사업’, 국비 109억8천만원을 지원 받아 조성되는 ‘IP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사업’ 등 방송영상·콘텐츠 분야 인프라 구축 추진으로 디지털 문화콘텐츠 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미래 신산업인 드론분야에서도 ‘드론 실기시험장 공모’ 대상지 지정,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공모선정 등으로 드론·항공산업의 핵심 거점 가능성을 확인했다. 새해에는 고양드론앵커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며 대한민국 드론·항공산업의 거점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열 기자 hanmintop@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