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 피해액 130억원…"철도 유지보수체제 개선 촉구"

최형호 기자 2023-01-05 15:51:20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지난해 12월 30일 발생한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와 관련해 피해액이 130억원에 달한다고 5일 밝혔다. 

이에 SR은 철도 시설 유지보수 체계 변화를 촉구하며 SR 자체적으로 차량정비를 확대하고, 철도공사 위수탁 계약도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SR에 따르면 이종국 대표는 수서역 고객접견실에서 ‘평택통복터널 전차선 단전 SRT 운행 차질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로 총 32편성 중 25편성에서 67개 주전력변환장치(모터블럭)가 훼손됐으며 차량복구에 91억원, 비상차량 임차료 25억원 등 총 130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SR은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 원인이 부실한 자재사용과 공사과정에 대한 허술한 관리로 발생했다며, 건설과 관리가 분리된 현재의 유지보수체제로는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며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또한 SR은 서울역 출발은 KTX, 수서역 출발은 SRT로 운영하는 것이 정부의 정책이니 만큼, 한국철도공사가 이번 사고 수습에 지원해 준 여유 차량을 임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SR은 철도산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독자 차량정비‧차량부품 공급 확대 ▲한국철도공사 위탁계약 전면 재검토 ▲독자 예약발매시스템 구축 추진 ▲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위탁업무 재정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SR대표는 "독자적 운영이 어렵고 힘든 여정이지만 철도산업발전을 선도하는 효율적인 사례를 만들어 철도산업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