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상반기 사장단 회의…경영계획·중장기 전략 논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지속가능경영 위한 재무·HR 전략 등 공유
VCM 전 신격호 창업주 서거 3주기 기리며 헌화·묵념
신종모 기자 2023-01-12 11:44:54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롯데그룹이 상시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롯데그룹은 12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2023 상반기 롯데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열고 그룹 경영계획과 중장기 전략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VCM은 지난 2020년 1월 이후 3년 만에 대면 회의로만 진행된다. 이날 신동빈 롯데그룹은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각 사업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대표, 롯데지주 실장 등 7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롯데는 이번 상반기 VCM에서 ‘상시적 위기’ 시대를 지속성장 발판으로 전환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글로벌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주제로 한 외부 강연으로 시작으로 롯데그룹의 싱크탱크인 롯데미래전략연구소가 올해 경영 환경을 진단하고 발생 가능한 다양한 위기 상황과 이에 대한 대응 방향성을 공유한다.

이어 롯데그룹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전략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재무·인사(HR) 전략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신동빈 회장이 최고경영자(CEO)들의 역할과 리더십을 지속 강조해 온 만큼 각 계열사 CEO들에 그룹의 중장기 전략 실행을 위한 당부도 잊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2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1층에서 신격호 롯데 창업주 흉상에 헌화하고 있다. /사진=롯데그룹


한편 이날 VCM에 앞서 신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각 사업군 총괄대표들과 롯데지주 실장들은 롯데월드타워 1층에 마련된 신격호 롯데 창업주 흉상에 헌화하고 묵념하며 서거 3주기(1월 19일)를 기렸다. 또한 VCM 참석을 위해 롯데월드타워를 찾는 계열사 대표들도 자율적으로 헌화하며 창업주를 추모할 예정이다.

신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생존을 위해 자기 혁신은 필수 불가결하며, 회사를 성장하게 하는 열쇠 또한 혁신하는 용기다”는 창업주의 생전 어록을 인용하며 창업주 정신을 되새기고 상시적 위기 시대를 극복해 가자고 당부한 바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