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계 관치 논란…‘포스코·KT·KT&G’으로 번지나

최정우 회장, 내년 3월 임기 만료…정권 2년차 징크스 깰까
구현모 사장, 3월 주주총회서 연임 결정
3연임 백복인 사장, 내년 임기 마무리
신종모 기자 2023-01-20 10:53:52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최근 금융업계가 관치(官治)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오너일가 경영 기업이 아닌 포스코, KT, KT&G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이들 회사는 ‘주인 없는 회사’로 평가되며 올해 혹은 내년에 최고경영자(CEO)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대표 선임이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이들 회사도 금융회사와 마찬가지로 대표 선임을 놓고 진통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애초 연임이 유력시됐던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금융당국의 압박과 이사회의 부정적 평가로 낙마와 용퇴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정권 2년차마다 금융권 CEO들이 대거 교체되는 등 고질적 관치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대표 교체 압박을 받았다. 앞서 문재인 정권에서도 포스코의 CEO 인사 개입 시도가 있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중재로 중단되기도 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사진=포스코그룹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지난 2018년 7월 취임 이후 한 차례 회장직을 연임했다. 내년 3월까지 1년 넘게 임기가 남아있다. 그러나 업계의 최대 관심사는 최정우 회장이 임기를 다 채울 수 있을지다. 이전 최고경영자들은 정권 교체 시기에 맞물려 퇴진 압박으로 물러난 전례가 있다. 정준양 전 회장과 권오준 전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정 회장은 지난 2014년 박근혜 정부 2년 차에, 권 회장은 지난 2018년 문 정권에서 물러났다. 

올해 윤석열 정부 2년 차인 현재 최 회장도 압박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는 지난해 9월 6일 태풍 힌남노에 따른 냉천 범람으로 포항제철소가 모두 침수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이에 정부와 정치권은 최 회장의 관리 소홀 책임을 물었다. 일각에서는 수장 교체를 위한 포석일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반면 산업계에서는 최 회장의 위기 극복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복구가 1년 이상 걸릴 것으로 관측됐으나 단 135일만에 전 공장을 복구하는 저력을 과시했다. 최 회장의 리더십과 임직원 등 연인원 약 140만여명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일궈낸 기적인 셈이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위기 속 성장기회 선점과 지속가능 경쟁력 확보 노력을 착실히 해 나가면 포스코그룹은 더 크고 강한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구현모 KT 사장. /사진=KT
 

구현모 KT 대표이사 연임도 업계 내 이슈다. 구현모 대표는 연임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KT는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구현모 대표이사의 연임을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KT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구 대표를 주주총회에 추천할 차기 대표 후보로 최종 결정한 바 있다. 

서원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의 기본 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며 올해 3월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반대표를 던질 수 있음을 예고했다. 

업계는 KT의 지분 10.35%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연임에 반대하더라도 오는 3월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에 승산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구 대표가 연임 적격 판정을 받은 것은 KT의 디지코 전략이 성과를 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는 지난 2020년 대표 취임 이후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이른바 ‘ABC’ 사업을 중심으로 신사업을 집중 육성했다. 

그 결과 구 대표 취임 전 약 6조 9000억원이던 시가총액은 지난 8월 1일 10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KT&G도 신임 사장 선임을 앞두고 있다. 백복인 KT&G 사장은 지난 2015년 10월 취임한 이후 2021년 3연임에 성공했다. 내년에 임기가 만료된다. 

문 정권 당시 정부가 KT&G 사장 선임에 개입하려는 의혹이 있었으나 연임에 성공하며 일단락됐다. KT&G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경영권 침해 논란을 의식해 중립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