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 튀르키예에 韓 현지법인 70곳…한화그룹 27곳 최다

최형호 기자 2023-02-08 17:45:48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튀르키예 강진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주요 그룹이 현지에 세운 해외법인 숫자는 70곳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화 그룹은 태양광 사업 등으로 30개에 육박하는 해외계열사를 튀르키예에 가장 많이 세워둔 것으로 파악됐다. 다음으로 현대차, CJ 그룹 순으로 많은 가운데, 국내 19개 그룹에서 튀르키예에 1곳 이상의 해외법인을 전진 배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8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76개 국내 대기업 집단 중 튀르키예  진출 해외법인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대기업 집단으로 지정한 76개 그룹이다. 튀르키예 해외법인 진출 여부는 각 그룹이 지난해 상반기에 공정위에 공시한 해외 계열사 현황을 토대로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 대상은 50% 이상 지분을 보유한 해외계열사 기준이다. 
사진=한국CXO연구소


76개 대기업 집단 중 19개 그룹이 튀르키예에 1곳 이상의 해외법인을 설립한 것으로 파악됐다. 19개 그룹이 튀르키예에 둔 해외법인 숫자는 모두 70곳으로 집계됐다. 이 중에서도 한화  그룹에서만 27곳(38.6%)이나 되는 해외계열사를 튀르키예에 세운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19개 그룹이 튀르키예에 세운 해외계열사 10곳 중 4곳 꼴로 다수를 차지했다. 

한화 다음으로는 현대차 그룹이 9곳으로 많았다. 이 중에는 현대자동차가 직접 지배하고 있는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업체인 'Hyundai-Assan Otomotiv Sanayi Ve Ticaret A.S.(HAOS)'도 포함됐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부품 제조사인 'Mobis Automotive and Module Industry Trade Co-Joint Stock Company'를 설립해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이외 현대로템 역시 철도장비 제조 업체 3곳을 해외법인을 설립해 사업을 영위중이다. 

CJ 그룹도 8곳의 법인을 튀르키예에 세운 것으로 조사됐다. CJ 그룹의 경우 물류업과 영화관 운영업, 도매 및 상품중개업과 관련한 사업 목적이 주종을 이뤘다. 삼성은 4곳의 법인을 튀르키예에서 운영 중이다. 

SK와 LG 그룹은 각 3개의 계열사를 튀르키예에 설립했다. SK 그룹은 국내 회사인 SK에코플랜트를 통해 튀르키예 내에 'SKEC Anadolu LLC' 건설사를, LG 그룹은 LG전자가 직접 지배하고 있는 'LG Electronics Ticaret A.S.' 전자제품 판매 업체를 세워 사업을 펼쳐오고 있다. 

포스코·KCC·HL그룹은 각각 2개의 해외계열사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롯데 ▲농협 ▲LS ▲DL ▲효성 ▲셀트리온 ▲넷마블 ▲KT&G ▲한국타이어 ▲한국지엠 그룹도 각 1개의 해외계열사를 튀르키예에 세운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에서도 튀르키예는 농업 분야가 강세여서 국내에서도 농협과 KT&G 그룹에서도 해당 국가에 법인을 세워 운영하고 있어 이들 법인의 향후 사업 행보에도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다.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국내 76개 그룹이 세운 전체 해외 계열사 중 튀르키예에 진출한 비중은 2% 남짓에 불과하지만 튀르키예는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가 공존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국가 중 한 곳"이라며 "국내 기업이 튀르키예에 세운 해외계열사가 어느 지역에 소재했는지까지는 일일이 파악할 수 없지만 상당수는 강진이 발생한 곳과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어 직접적인 1차 피해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도 향후 물류 및 판매 등에 일정 부분 차질이 예상돼 시시각각으로 변화는 상황에 예의 주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