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업계, '난방비 폭탄'에 취약계층 난방비 361억원 쾌척

SK에너지 150억·GS칼텍스 101억·현대오일뱅크 100억·에쓰오일 10억 등 361억원
박지성 기자 2023-02-09 17:15:02
[스마트에프엔=박지성 기자] 정유업계가 취약계층에게 난방비를 지원하면서 따뜻한 손길을 내밀고 있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가 에너지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지원 기부 행렬에 합류했다. 양사가 총 251억원을 쾌척하며, 앞서 에쓰오일와 현대오일뱅크의 기부를 포함해 총 기부금액이 361억원으로 늘어났다.

SK에너지, 150억원 지원

9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SK에너지는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150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이번 기부금은 최근 에너지 비용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마련됐다. 기부금은 한국에너지재단에 기탁하기로 했다.

SK에너지와 한국에너지재단은 기부금을 활용해 동절기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홀몸 어르신, 장애인, 소년소녀 가정 등 취약계층을 신속하게 지원하기로 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에너지 취약계층의 열악한 에너지 이용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과 사각지대 위기가구 및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에너지 비용 및 물품 지원 사업’ 을 진행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SK에너지는 ESG 경영 확대 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이번 기부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우리 사회의 에너지 안전망을 확충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GS칼텍스 MFC 전경.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 101억원 지원

GS칼텍스 또한 총 100억원의 후원금을 한국에너지재단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GS칼텍스는 회사 임원진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난방비 후원금 5000만원에 매칭그랜트 방식을 더해 총 1억원의 기부금을 추가 후원한다.

이번 후원금은 저소득 가정의 난방비를 비롯하여 창호, 문, 단열, 보일러, 조명 등 에너지 효율화에 필요한 물품 및 시설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겨울철 추위와 급격히 인상된 난방비로 어려움이 커진 시기에 취약계층에게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 위해 회사와 임원진이 함께 마음을 모았다”며 “현재 우리가 직면한 에너지 위기는 단시간에 해결되지 않는 문제임에 따라 GS칼텍스는 에너지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단순 일회성에 그치는 활동이 아닌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과 에너지 절약 및 효율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에쓰오일, 10억원 지원

에쓰오일(S-OIL)은 지난 8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난방비 지원금 10억원을 전달했다. 

에쓰오일의 기부금은 전국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선정된 조손가정과 독거노인ᆞ장애인ᆞ다문화가정 등 에너지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에 난방비를 지원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CEO는 “유난히 추웠던 이번 겨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난방비 부담을 덜고, 따뜻하게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에쓰오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으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눔 경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난방연료가 도시가스로 대부분 전환됐지만 일부 복지시설과 농어촌 지역에서는 여전히 등유를 난방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이 같은 취약 계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지역 사회와 상생을 위해 난방비 전달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 100억원 지원

현대오일뱅크도 난방비 지원 성금 100억원을 기탁했다.

현대오일뱅크가 기부한 성금은 한국에너지재단 등을 통해 전국 취약계층에게 전달 될 예정이다. 정부의 ‘에너지 바우처’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저소득, 다가구, 한부모, 장애인, 자립준비청년 등이 주요 지원 대상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최근 에너지 가격 급등과 물가상승으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세상을 살아가는데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capta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