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정부, 폐쇄한 '실리콘밸리은행' 예금전액 보증…사태 해법 승인

연준 등 공동 성명 통해 “납세자 부담 비용 없을 것”
금융시장 변동성 커진 상태…하락세 지속
신종모 기자 2023-03-13 09:37:37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최근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폐쇄된 가운데 미국 정부는 고객이 맡긴 돈을 보험 대상 한도와 상관없이 전액 보증하기로 했다.

재무부와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등은 1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이 연준과 FDIC의 권고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보고해서 모든 예금주를 완전히 보호하는 방식의 사태 해법을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재무부는 모든 예금주가 13일부터 예금 전액에 접근할 수 있으며 SVB의 손실과 관련해 납세자가 부담하는 비용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주주와 담보가 없는 채권자 일부는 보호받지 못한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SVB 고위 경영진이 자리에서 물러났다”고 말했다. 

재무부는 뉴욕주 금융당국이 이날 폐쇄한 시그니처은행에 대해서도 “연준은 은행에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금(BTFP)을 조성한다”고 전했다.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 등 담보를 내놓는 은행에 1년간 자금을 대출할 계획이다.

한편 SVB의 갑작스러운 파산으로 글로벌 위험 회피 심리에도 불구하고 연준의 긴축 장기화 가능성이 약화했다는 전망에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앞서 금융보호혁신국이 지난 10일 불충분한 유동성과 지급불능을 이유로 미국 서부 스타트업의 돈줄 역할을 해오던 실리콘밸리은행을 폐쇄하며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 상태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