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민노총 전국건설노조 본부 압수수색...금품요구 등 증거물 확보

최형호 기자 2023-03-14 10:04:18
[스마트에프엔=최형호 기자] 경찰이 14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조 산하 본부를 압수수색했다.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수사하고 있는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8시30분께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있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수도권북부지역본부 등 3곳에 수사관들을 보내 채용 강요, 금품 요구 혐의와 관련된 증거물을 확보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은 산하 조직 관계자들이 건설업체에 조합원 채용을 강요하고 전임비·단협비 등 금품을 뜯어내는 과정에 상급 조직인 수도권북부본부의 지시나 공모가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10일 수도권북부본부 산하인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서남지대장 우모 씨 등 전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 3명에게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공갈·공동강요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또한 서울경찰청은 지난 1월 양대노총 건설노조와 수도권 소규모 노조 사무실 등 14곳을 압수수색하며 건설현장 불법행위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대상 가운데 한국노총 전국연합연맹 소속 H 건설산업노조 위원장 이모(51)씨 등 2명은 폭력행위처벌법상 공동공갈·공동강요 혐의로 지난 8일 검찰에 송치했다.

최형호 기자 rhyma@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