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임팩트, 임팩트그라운드 참여 조직 사업계획서 전체 공개...전국 최초

서수원 기자 2023-03-14 15:39:38
이번에 공개된 2023 임팩트 그라운드 미래비전 계획서. [사진=브라이언임팩트]

[스마트에프엔=서수원 기자] 브라이언임팩트가 거대한 사회 문제는 단일 조직이 풀어나가기엔 어려울 수 있어 다양한 협업과 조직 간 연대가 필요하다는 철학에 따라 임팩트그라운드 참여 조직의 사업계획서를 전체 공개했다.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는 14일 혁신조직 지원 사업 ‘임팩트그라운드(Impact Ground)’ 참여 조직의 사업계획서(미래비전계획서) 및 임팩트그라운드 발표 영상 등을 공개했다.

임팩트그라운드는 사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성공한 경험을 가진 사회혁신 조직들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브라이언임팩트의 대표 사업이다. 현재까지 1기 6개 조직과 2기 15개 조직을 선정해 조직별로 최대 50억 원까지 총 25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정보공개는 임팩트 그라운드의 참여 조직의 우수 사례와 노하우가 사회혁신 생태계 전반에 확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이처럼 비영리 조직을 지원하는 공익재단이 참여조직의 사업계획서 전체를 공개하는 것은 국내에서는 브라이언임팩트가 처음이다.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의 정보 공개 원칙에 따라 임팩트그라운드의 지원을 받는 조직은 개인정보 및 세부 예산 자료 등 민감정보를 제외한 사업계획서와 발표 영상, 사업 결과물 등을 공익을 위해 모두 공개한다. 추후 임팩트 측정을 위해 개발된 성과지표와 그에 따른 각 조직의 측정 결과 등을 담은 임팩트 보고서도 공개할 예정이다.

임팩트그라운드 사업의 결과로 발생하는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기술, 자료, 소프트웨어 등 역시 모두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재단은 이번 미래비전계획서 공개가 같은 문제에 접근하는 개인과 조직들에 협업의 계기를 마련하고, 우수한 사례와 노하우가 사회혁신 생태계 전체로 확산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임팩트그라운드의 사업계획서인 미래비전계획서 공개는 참여 조직의 사업 고유성과 혁신성을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비전계획서에는 조직 소개를 비롯해 ▲문제 정의 ▲문제 해결 프레임워크 ▲ 성과 정의 ▲스케일업 또는 스케일아웃 계획 등이 상세히 담겨 있다.

재단은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함으로써 각 조직의 독창적 문제 해결 방식이 널리 인정받고, 이들의 미션과 비전에 대한 공감이 확산해 더 많은 투자와 지원이 뒤따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정호 브라이언임팩트 이사장은 “브라이언임팩트는 공익적 목적을 위해 임팩트그라운드 사업과 관련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원칙을 세웠으며, 앞으로도 사업결과물과 그 과정에서 쌓인 지식 및 기술, 데이터를 지속해서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임팩트그라운드에 참여하는 조직들이 사업 계획과 결과물을 공개하고 노하우를 나눔으로써 같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는 개인 및 조직 간에 정보 교환을 활성화하고, 단일 조직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협업을 통한 집단적 혁신으로 해결해 나가는 문화가 비영리 조직 생태계 전반에 안착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서수원 기자 inutil@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