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우즈베키스탄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 전개

정탁 부회장, 우즈베키스탄 정부 인사들 만나 지지 당부
신종모 기자 2023-03-15 15:17:52
[스마트에프엔=신종모 기자] 포스코그룹은 우즈베키스탄에서 ‘2030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전개했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태스크포스(TF)리더이자 부산엑스포 민간위원회 집행위원인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우즈베키스탄 현지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을 위해 정부 관계자 등을 만나 협력을 당부했다.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왼쪽)이 지난 14일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카크라몬 율다쉐브(Kakhramon Yuldashev) 농업부 차관을 만나 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하고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포스코그룹 


정탁 부회장은 지난 13일 하이룰라 보자로브(Hayrulla Bozarov) 페르가나 주지사 면담을 시작으로 14일에는 오이벡 카므라예브(Oybek Khamraev) 투자산업통상부 차관, 카크라몬 율다쉐브(Kakhramon Yuldashev) 농업부 차관을 차례로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했다. 

정 부회장은 주요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 1992년 타슈켄트 지사를 세운 이래 30여년간 우즈베키스탄과 협력을 지속해 왔기에 각별한 인연”이라며 “부산엑스포는 아시아대륙 경제권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포스코그룹은 해외자원개발, 식량사업, 친환경소재 트레이딩 등 다양한 해외사업을 통해 민간 외교관으로서 부산엑스포 유치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회사의 폭넓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기업들과 교류가 활발하지 않은 국가들을 상대로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종모 기자 jmshin@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