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만나...기가팩토리 유치 논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에 대한 이야기도 거론
박재훈 기자 2023-04-27 09:16:32
[스마트에프엔=박재훈 기자]26일 (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국빈 방문 중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만났다. 이번 만남은 일론 머스크 CEO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머스크 회장이 윤 대통령의 방문 시기에 맞춰 접견을 요청함에 따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접견에서 “한국이 최고 수준의 제조 로봇과 고급인력들을 보유하고 있다”며 “테슬라사가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는 데 최고의 효율성을 거둘 수 있는 국가”라고 밝혔다. 이어 “테슬라사가 한국에서의 투자를 결정한다면 입지·인력·세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투자를 요청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기가팩토리 유치 관련 브로슈어를 직접 전달했다.

머스크 CEO는 “한국은 기가팩토리 투자지로서 매우 흥미롭고 여전히 최우선 후보 국가 중 하나”라며 “한국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은 머스크 CEO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스페이스X와 협력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며 "새로운 혁신과 도전의 길에 한국 기업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최 수석은 전했다.

박재훈 기자 isk03236@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