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발사 가능할까?' 누리호 발사관리위, 오전 11시 발사 여부 결정

김효정 기자 2023-05-25 09:24:34
[스마트에프엔=김효정 기자] 지난 24일 발사 예정이었던 누리호가 설비 및 발사 컴퓨터 간 통신 이상 등의 이유로 발사 연기된 가운데, 25일 발사가 가능한 지 여부를 오전 11시에 개최되는 누리호 발사관리위원회의 결정으로 판가름 난다. 

컴퓨터 통신 문제로 발사가 미뤄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여부가 25일 오전 중 결정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5일 오전까지 누리호 점검을 진행한 후 오전 늦게 발사관리위원회를 열고 누리호 발사 가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4일 오후 6시 24분으로 예정됐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3차 발사가 기술적인 문제로 연기됐다. 사진은 발사대에 고정돼 있는 기립된 누리호의 모습. / 사진=연합뉴스

당초 24일 오후로 예정됐던 누리호 3차 발사가 누리호에 저온 헬륨을 공급하는 지상 밸브 제어 컴퓨터와 발사대 설비 제어 컴퓨터 간 통신 이상으로 연기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밸브에는 문제가 없어 수동 조작이 가능하지만, 발사 10분 전 자동 운용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취소를 결정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밸브나 발사체 자체의 문제가 아닌 만큼 점검을 통해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다면 25일 발사 재시도가 가능하다고 연구진은 분석했다.

이날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고도화사업단장은 "발사 전체를 진행하는 제어컴퓨터와 발사체 설비 제어 컴퓨터가 있는데 두 컴퓨터 간 통신 이상이 발생했다"며 "발사체 내부 이상이 아니라 지상 장비 통신 쪽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제의 원인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으나 통신 장비 혹은 소프트웨어 문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누리호 기체에 이상은 없어 누리호는 세워진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구진은 점검 작업을 밤새워 진행한 걸로 알려졌다.

25일 오전 발사관리위원회가 열리고 이날 발사가 결정되면, 오후 추가로 발사관리위원회를 열지 않고 그대로 발사 시간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전날인 24일 열린 발사관리위원회에서 누리호 발사일 오전까지 진행 상황을 모두 점검했기 때문에 이날 오후에 발사관리위원회는 추가로 열 필요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만약 이날 발사하지 못한다 해도 발사 예비일은 이달 31일까지로, 앞으로 일주일 정도 여유가 있다.

김효정 기자 hjkim@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