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개방형 냉장고에 문달면 '전기 최대 63%' 아낀다

홍선혜 기자 2023-05-31 14:14:15
[스마트에프엔=홍선혜 기자] 마트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면 에너지 절감 효과가 63%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31일산업통상자원부는 강경성 2차관이 유통업체들이 추진하는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롯데슈퍼는 ‘냉장고 문달기’ 사업을 지난해 부터 진행해왔다. 지난해 9월 롯데슈퍼 봉화산역점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왼쪽부터)남창희 롯데슈퍼 대표, 오유경 식약처장/사진=롯데슈퍼

강 차관은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롯데마트 서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해 "냉장고 문 달기는 에너지 절감 효과가 매우 커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업계가 소비자 접근성이나 매출 영향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적극 동참해달라"고 주문했다.

2021년 3월부터 롯데마트는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다는 사업을 해온 결과 전력 사용량이 평균 52%, 여름철에는 최대 63%까지 절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문이 없는 매대형 냉장고를 많이 쓰는 편의점 업계도 일부 매장에서 냉장고 문 달기 시범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BGF리테일은 일부 매장 시험 결과 최대 64%까지 전력 사용량이 감소해 확대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국전력은 전국의 약 11만개 매장에 있는 50여만대의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면 연간 약 2270GWh(기가와트시)의 전기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이는 약 61만6천 가구의 연간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한전은 올해 유통업체의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사업에 5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중소·소상공인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홍선혜 기자 sunred@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