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남해안권 특별법 발의…남해안 관광 탄력

규제 완화 등 글로벌 관광거점 조성 근거 마련

남해안권 지역 역량 결집으로 조속한 법안 통과 노력
권보경 기자 2023-06-07 22:25:29



경남도청 전경사진. [사진= 권보경 기자]

[스마트에프엔=권보경 기자]경남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해온 '남해안권 관광진흥 특별법안'이 7일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을 비롯한 남해안권 국회의원 등 11명의 공동발의로 국회에 제출됐다.

남해안권은 조선·항공 등 미래 국가 핵심 기간산업을 보유한 동북아의 중심 지역으로, 다도해·한려해상 국립공원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품격 높은 역사·문화 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국제적 관광 거점으로 발전 가능한 곳이다.

하지만 이같은 입지 여건에도 국립공원·수산자원보호구역 등 토지이용 제한, 광역 교통체계 미흡 등으로 국제적 관광 거점으로 성장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어 개발을 위한 근거 법령 마련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번에 발의된 '남해안특별법안'은 남해안권 관광진흥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기본계획의 입안, 관광진흥 지원(특례,시책사업,재정지원), 추진 기구 설치, 특별회계 설치, 투자기업 지원 등 총 62개의 조항으로 구성됐다.

토지 확보기준 완화 및 원형지 공급을 통한 민간투자 활성화와 통합개발계획의 승인 및 종합심의를 통한 인허가 절차 간소화 등으로 원활한 개발사업 시행을 지원하고, 토지이용규제 등에 대한 특례조항을 포함시킴으로써 실효성 있는 법안이 되도록 했다. 또 재정지원 등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명시함으로써 국가 주도의 추진동력을 확보하도록 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남도는 정부에 남해안권 관광 기반 시설 개발을 촉진하는 제도개선 및 정책 반영을 지속적으로 건의하면서 전남·부산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면서 "경남도와 정점식 의원을 비롯한 경남, 전남, 부산지역 여야 의원들이 힘을 모아 특별법 통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보경 기자 jane2906@hanmail.net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