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유기농쌀, 농촌진흥청 기술보급 우수사례 대상 수상

순수 국산품종 하이아미쌀 브랜드화
필수 아미노산 풍부…올해 200여 톤 생산
한민식 기자 2023-11-27 15:27:35

[스마트에프엔=한민식 기자] 전남 여수시는 유기농쌀 '하이아미' 브랜드화 사업이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식량작물 기술보급 활성화 우수사례 전국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의 우수사례 중 10개 시군을 선발한 후 서류와 발표심사를 통해 사업의 충실성, 효과성, 협업노력도 등을 평가했다. 

'하이아미' 쌀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최고품질의 순수 국산품종이다. 일명 '키크는 쌀'로 불릴만큼 아이들 성장과 발육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일반 쌀 대비 31%정도 풍부하며 밥맛도 우수하다. 

농촌진흥청 주관 '식량작물 기술보급 활성화 우수사례 전국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전남 여수시 유기농쌀 하이아미.       /사진=여수시

앞서 시는 지난 2020년부터 여천농협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해 유기농 하이아미 재배단지조성을 비롯한 유기농 쌀 전용 도정시설 신축, 전용 포장재 개발 등 '하이아미' 브랜드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21년 90여t의 본격 출하를 시작으로 지난해와 올해는 200여t까지 생산량이 확대됐으며, 올해는 이미 9월에 재고가 소진될 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여수시 쌀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하이아미가 여수의 대표적인 쌀 브랜드로 농업인들과 시민들의 더 큰 자랑이 될 수 있도록 고품질 유지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여수시의 하이아미쌀은 다음 달부터 여천농협 하나로마트 및 섬썸마켓(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한민식 기자 alstlr560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2024년 2월 28일 오늘의 운세

2024년 2월 28일 오늘의 운세

▲쥐띠 오늘의 운세 "분위기 전환이 필요한 날입니다. 자신의 주변이나 집안의 가구 배치를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 60년생 - 얻으려 하기보다는 지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