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2-07-08 (금)

스마트에프엔

[이창표 전문기자의 해외농업] 에티오피아, 친환경 씨감자 재배기술 전수③

에티오피아 훌라, ‘친환경 저투입 농업 방식’ 적용
씨감자 생산 및 증식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

  • 이창표 기자
  • 2019-09-05 15:32:00
center
사진=에티오피아 친환경 씨감자 재배모습
[스마트에프엔=이창표기자]
- 2편에 이어서 -

본격적인 연구를 위해 씨감자 생산 조합 구성을 찾아봤다.

훌라 지역 내 3개의 씨감자생산자조합을 재구성하여 각각 역량 강화 훈련 및 망실온실, 산광저장시설 등을 동일하게 지원하였다. 3개의 생산자조합은 가세(Gase), 위라마(Wirama), 위타보노(Witabono)로 훌라 내 하위 행정구역에 따라 구성하였다.

가세(Gase) 생산자조합은 기존의 씨감자 생산 경험이 있는 조합인 반면 위라마와 위타보노는 씨감자 생산 경험이 부재한 조합이었다. 가세 지역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으로 경사지가 많고 위라마와 위타보노와 대략 13km 정도 거리를 두고 있다.

위라마와 위타보노는 서로 근접한 지역으로 가세보다는 경사가 완만한 지역으로 구릉지대가 많이 분포해 있다. 3개 조합의 총 참여농가는 430농가로 가세 150 농가, 위라마 120농가, 위다보노 160농가로 구성되었다.

관행농업 방식은 화학비료, 토양살균, 화학농약 등을 사용해서 씨감자를 재배하는 방식으로 자연재료 멀칭과 토착미생물 적용, 퇴비사용등을 적용하지 않는 방식이다.

2014년 2월부터 4월까지 관행농업 기술훈련 및 씨감자 재배 지원을 위해서 씨감자 생산관련 한국전문가가 1명이 3개 조합에 토양준비, 식물선반(배드) 설치, 화학비료 사용 및 농약 살포 등의 활동을 지원하였다.

친환경 저투입 농업 요소는 최소 경운으로 경운 횟수를 1회로 제한, 자연 재료로 땅을 덮는 자연멀칭, 지역 내 서식하는 토착미생물 활용, 각 가정에 만든 자가퇴비 이용 등을 기본으로 했다.

기존 씨감자 생산을 위한 관행 방식에서 사용되었던 화학비료는 사용하지 않았으며, 화학농약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4번의 재배(G1, G2, G3, G1 씨감자 생산)에서 역병 방제를 위해 2016년 6월 3개 조합에 동일하게 각각 1회를 사용하였다.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저투입 농업에 대한 훈련을 씨감자 재배 전에 매번 실시했다.

2014년 9월과 11월에 한국에서 선도 농가와 정부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친환경 저투입 농업 기술훈련을 처음 실시했고 그 이후 2017년 4월까지 총 6회 ToT(Training of trainers)를 진행했다.

ToT 훈련 후에 훈련받은 인원들이 3개 씨감자생산자조합의 조합원들에게 친환경 저투입 농업 방식에 대해 훈련을 제공했다. 각 조합은 조합임원들을 중심으로 훈련받은 내용대로 친환경 저투입 농업 방식을 적용했고, 월드비전 현장 직원들을 통해 각 조합의 재배활동을 모니터링하고 기술자문을 제공했다.

본 사업 및 연구의 기본적인 논리모델은 지속가능한 씨감자생산체계가 저개발국가의 농촌지역에서 확립되기 위해서는 고투입 방식의 관행재배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의 농업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저투입 농업 방식으로 씨감자생산자조합에서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 외부의 기자재 지원 없이도 씨감자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면서 생산성이 높아야 한다.

기존에 스리랑카에서 증명된 친환경 저투입 농업 방식은 최소경운, 자연재료멀칭, 자가퇴비사용, 토착미생물을 적용함으로써 외부로부터의 투입 비용은 줄이고 토양미생물의 활성화(Rattan Lal. 2009)를 통해서 병해충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감자 재배 환경을 유익한 미생물들이 증식할 수 있도록 만들어 그 수를 증가시켜 유해한 미생물의 침입을 막는 방법이다.

이는 기존 관행방식의 무바이러스 씨감자를 생산하는 과정에 있어 농약을 이용해서 씨감자 재배지의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과 상반된다.

저투입 농업 방식은 유익한 미생물의 수를 증가시켜 유해한 미생물의 침입을 막는 생물학적 방제 수단을 이용한 것으로 무바이러스 씨감자 인증 기준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생산량 증가의 가능성을 확인함으로써 기존 고투입 관행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있으며 지속가능한 양질의 씨감자 생산체계를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 할 수 있다. 양질의 씨감자 생산이 가능해지면 일반 농가의 감자 생산성이 향상 되고 그에 따른 농가 단위의 식량안보와 소득증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창표 기자 lee@thekpm.com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