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류 착즙·발효 시스템 설치... 고품질 발효액 연중생산可

임지혜 기자 2019-12-18 14:42:17

[스마트에프엔=임지혜 기자] 최근 베리류의 기능성이 알려지면서 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가공품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베리류 소비확대를 위해 연중 공급체계가 요구되며 이를 위한 연중 발효 가능한 기계화 기술 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발효액 제조가 대부분 소규모 농가수준에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품목별로 가공 기술이 정립되어 있지 않고 지역별, 농가별 제조방법이 다름에 따라 발효액 품질차이가 발생한다. 고품질 발효액 제조를 위해 위생적인 작업 및 작업의 번거로움 해소가 필요할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발효공정에 따른 생산 기계화 기술이 요구된다.


베리류 착즙·발효장치는 컨트롤러, 유압실린더, 모터, 히터, 유압펌프, 교반모터, 발효통, 물자켓, 온도센서, 배출구로 구성된다. 착 즙·발효 일체형으로 하나의 기계로 2가지 기능이 가능하다. 전기 히터부착으로 가온 및 저온 살균 가능하고 발효통 외부에 순환물 자켓 부착으로 설정 온도 제어는 물론 발효 촉진 기능(7일, 기존 자연발효는 30일 이상)이 가능해졌다.

베리류 착즙·발효장치가 개발됨으로써 베리류 농가에서는 고품질 발효액을 연중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제조가 가능해졌다는 반응이다. 또 안정적인 생산 공급으로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지고 발효가공으로 저장이 가능하게 돼 생산량에 대한 탄력적 대응도 가능해 졌다. 여기에 홍수출하 대응과 물량 조절로 가격 유지 기능도 갖췄다.



임지혜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