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영상뉴스] 스마트팜을 위한 정부 지원정책 조회법

임해정 기자 2020-01-16 09:10:00
사진=canterbury
사진=canterbury


스마트팜은 자동화 설비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생육환경을최적상태로 관리하는 편리하고 효율적인 농업형태다. 한국형 스마트팜은 외국의 선진기술을 그대로 수입·적용하거나 단순 모방하지 않고 우리 농업의 조건과 현실에 맞게 최적화된 기술을 개발하여 농업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독자적인 농업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것이다.

한국형 스마트팜의 보급 확산은 국내 농가의 생산성과 소득향상뿐만 아니라 농업 생산기술과시스템을 수출해 우리 농업과 농업기술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 보급되고 있는 ICT 기기들은 업체마다 제품의 규격이 달라 서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스마트팜 농가의 통합관리 및 유지보수를 어렵게 하는 단점이 있다.

외국제품에 비해 값싼 국산제품의 개발보급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국내에 유통되는 제품들의 규격을 통일하여 산업화의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시설원예에 적용되는 각종센서 및 제어기의 형식과 통신방식 등을 하나의 공동규격으로 통일하는 표준화작업이 추진되고 있다.

2015년에는 천·측창 개폐모터 등 구동기 9종에 대한 단체표준 채택을 완료하였고, 센서 13종에대해서도 공동규격(안)을 확정하여 2016년 6월 단체표준 채택을 완료하였다. 표준화는 생산업체 등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여 공동규격(안)을 확정하는 단체 협의방식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양액기와 영상장치 등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 중이고 향후 지속적으로 표준화가 필요한 기기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임해정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