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중 소비자 선호 1위는 ‘이마트’…‘롯데마트’ 최저

홈플러스 모두 2위…뉴스 SNS 등 12개 채널 22만 사이트 대상 3개월간 빅데이터 분석
이주영 기자 2020-10-12 14:35:16
3대 대형 할인마트의 3개월 간 관심도 비료(7월 1일~9월 30일 기준).
3대 대형 할인마트의 3개월 간 관심도 비료(7월 1일~9월 30일 기준).
[스마트에프엔=이주영 기자] 국내 3대 대형 할인마트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신세계그룹의 ‘이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 역시 ‘이마트’가 가장 높았다.

반면 롯데그룹의 ‘롯데마트’는 총정보량과 호감도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개월간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분석 대상 할인마트는 정보량 순으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이다.

조사 결과 ‘이마트’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19만5,108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홈플러스’로 13만8,570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가 10만6,395건으로 가장 적었다.

참고로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29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할 때 정보량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포스팅 수가 4만~6만여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여파 탓으로 보인다.

3대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관심도 1위였던 ‘이마트’가 순호감도 46.15%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순호감도 2위는 홈플러스로 39.70%를 기록했으며 롯데마트 순호감도가 38.97%로 최하위를 보였지만 2위와는 1% 차이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했다.



이주영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