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본청 부설주차장 2021년부터 2시간 초과시 요금 부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장기 주차 사라질 듯
남동락 기자 2020-11-25 13:56:05
의성군청 전경[사진=의성군]
의성군청 전경[사진=의성군]
[스마트에프엔=남동락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내년부터 본청 부설주차장을 유료화로 전환한다.

이번 조치는 민원업무로 민원인이 붐비는 시간에 방문하면 주차공간이 부족해 외부에 주차하여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는데 이는 고질적인 장기주차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군은 지난 7월부터 6주간 실시한 유료화 시범운영 경험상 실제 유료화할 경우 주차난이 해소될 것이라 내다봤다.

이를 위해 군은 ‘의성군 주차장 조례’에 따라 ‘의성군 본청 부설주차장 관리 규정’을 마련 중에 있으며, 행정예고 후 내년 1월 1일부터 유료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부설 주차장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 2시간 이상 주차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요금을 부과하고 그 외의 시간과 주말ㆍ휴일은 무료로 운영하며 민원처리지연, 회의, 교육 등 담당자가 확인한 차량 등은 2시간이 초과할 경우에도 요금을 징수하지 않는다.

또한 주차요금은 2시간을 초과하면 매 1시간마다 1천원, 1일 최대 5천원을 부과하고, 경형자동차(1000cc 미만), 환경친화적 자동차(하이브리드, 전기, 수소), 장애인ㆍ국가보훈대상자 차량 등은 50% 요금을 감면할 계획이다.

주차장은 입ㆍ출차 시 자동으로 차량번호가 인식되어 주차시간과 요금이 계산되는 지능형 차량 요금징수 시스템인 무인 자동 주차관제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군청 부설 주차장 유료화에 따른 주차난 해소로 방문 민원인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저층 주거밀집지역 주거지주차장도 180여면을 조성하는 등 원활한 주차공간 확보로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주거환경 조성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동락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전국에 비 소식…아침 최저 2~9도

26일 화요일은 전국에 비가 내리다 밤부터 그칠 전망이다.경기동부와 강원내륙·산지, 경북북동산지, 충북 및 남부지방 높은 산지에는 오전까지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