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뷰티사이언스·퀀타매트릭스…공모주 흥행 성공할까

퀀타매트릭스 11월 30일~내달 1일 미래에셋대우 공모주 청약
정우성 기자 2020-11-27 17:21:41
(사진=퀀타매트릭스)
(사진=퀀타매트릭스)
[스마트에프엔=정우성 기자] 미생물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와 화장품 원료업체 선진뷰티사이언스가 코스닥 상장에 도전장을 냈다. 퀀타매트릭스는 다음주 공모주 청약에 돌입한다.

공모가는 2만5500원으로 희망가 범위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정했다. 30일과 다음달 1일 미래에셋대우에서 신청할 수 있다. 12월 9일 코스닥에 상장한다.

퀀타매트릭스는 기관투자가 경쟁률 185.56대 1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권성훈 퀀타매트릭스 대표이사는 “올해는 국내시장에서 더 나아가 유럽시장 11개국 13개 주요병원을 레퍼런스로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확대의 초석을 다졌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 파이프라인 출시를 통해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고, 적극적인 IR과 주주친화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퀀타매트릭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총 435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이 자금은 앞서 모집한 800억원의 누적 투자액과 함께 △파이프라인 기술력 고도화 △유럽 법인 투자 확대 및 경쟁력 강화 △신시장 개척을 통한 글로벌 시장 확대 △국내외 인허가, 유통, 영업, 마케팅 등 다각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활용된다. 특히 이미 진출한 유럽 현지 사업을 가속화하고 미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함으로써 지속 성장 동력을 창출한다는 목표다.

2010년 설립된 퀀타매트릭스는 미생물진단 기술 기반 체외진단 전문 기업이다. △신속 항생제 감수성 검사 솔루션 'dRAST'(디라스트) △신속 전혈 균 동정 검사 ‘QID’ △신속 혈액배양∙동정∙항생제 감수성 검사 ‘μCIA’(micro CIA) 등 패혈증 솔루션을 비롯해, △신속 항결핵제 감수성 검사 ‘QDST’ △알츠하이머병 진단 보조키트 ‘QPLEX Alz Plus Assay’ △ 코로나19 분자진단 키트 ‘QPLEX COVID-19 test’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주력 제품인 ‘dRAST’는 광학, 미세유체공학, 빅데이터 분석 등을 포괄하는 다양한 핵심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패혈증 응급 환자의 혈액을 검사해 혈액배양 양성 검체로부터 5~7시간 만에 최적 항생제를 정확하게 찾아주는 시스템이다. 패혈증 양성 판정 후 최적 처방까지 약 60시간이 소요되던 기존 방식의 시간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환자의 생존율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사진=선진뷰티)
(사진=선진뷰티)
(자료=선진뷰티)
(자료=선진뷰티)
선진뷰티사이언스도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고 이날 밝혔다.

회사의 총 공모주식 수는 183만5000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 밴드는 1만100~1만1500원이다. 이번 공모금액은 공모가 밴드 상단기준 약 211억원 규모다. 신주모집 자금은 공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존 공장 설비를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하는 데에 사용될 예정이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원료 제조 전문 회사이며 주요제품은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색조 화장품, 스킨케어 제품에 들어가는 원료이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회사의 주 제품군인 화장품 소재의 매출 CAGR은 16.83%을 기록했다. 특히 같은 기간 자외선 차단 소재와 스킨케어 소재의 매출 CAGR은 각각 23.11%, 40.79%를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회사는 국내 화장품 소재 업계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현장 실사를 무결점으로 통과해 승인 받은 바 있다. 미국에서 자외선 차단 화장품은 일반의약품으로, 자외선 차단제는 기능성 의약품원료로 분류돼 FDA의 관리, 감독을 받는다. 완제품 업체들이 FDA 승인을 얻지 못한 원료를 배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FDA 현장 실사 결과는 원료 업체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FDA는 자외선 차단 소재가 GRASE(Generally Recognized As Safe and Effective, 안전성과 효과성이 증명됨)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또한 2021년 이후 미국 하와이주를 포함한 세계 각지에서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에 포함된 옥시벤존(Oxybenzone)과 옥티녹세이트(Octinoxate) 사용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2019년 기준 유기계 자외선 차단제 비중이 78%를 차지하고 있는 자외선차단제 시장에서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의 성장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선진뷰티사이언스 이성호 대표이사는 “선진뷰티사이언스는 향후 세계 5대 자외선 차단제 원료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며, 자체 브랜드 ‘아이레시피’ 성장 등 사업 다각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면서 “이번 코스닥 상장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선진뷰티사이언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내년 1월 12일~13일 양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최종 공모가를 정한다. 신한금융투자와 삼성증권에서 18일~19일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을 받는다. 같은 달 말 상장 예정이다.



정우성 기자 wsj@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