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진, 코로나19 mRNA 백신 임상 1·2a상 승인

이성민 기자 2021-08-31 19:17:18
아이진
아이진
[스마트에프엔=이성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이진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EG-COVID'의 임상 1·2a상 시험 계획을 승인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후보물질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 정보를 담은 mRNA(메신저RNA) 백신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정보를 가진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합성하고 이 항원 단백질이 면역세포를 자극해 바이러스를 무력할 수 있는 중화항체 생성을 유도한다.

백신 접종 후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시 바이러스를 중화하는 방식으로 제거한다. mRNA의 세포 내 전달을 위한 물질로는 리포솜이 사용됐다.

아이진 관계자는 "이 백신 후보물질은 동결건조 제형으로 생산이 가능해 2∼8℃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며 "제품이 상용화될 경우 국내 유통은 물론 초저온 냉각 시스템을 확보하기 어려운 국가로의 진출에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상 1·2a상 시험이 동시에 승인된 데 따라 아이진은 1상 시험에서 안전성 등을 확인하고 차례로 2a상 시험을 할 예정이다.

아이진 관계자는 "1차 중간 결과를 기반으로 연내 최대한 빠르게 후속 임상에 진입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