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2022년 행복마을자치사업 사업설명회 개최

작년 15개 마을 사업 진행...올해는 11개 마을 활동 예정
남동락 기자 2022-01-08 18:05:38
의성군 행복마을자치사업 설명회 참석자들./사진=의성군
의성군 행복마을자치사업 설명회 참석자들./사진=의성군

[스마트에프엔=남동락 기자] 의성군은 7일 의성지역자활센터 대강당에서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설명회를 개최했다.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는 참여를 원하는 주민이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에 필요한 과제를 찾고, 공론장을 통해 선정된 의제의 실행계획을 세운 후, 마을에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실행하는 사업이다.

의성군은 2020년 12개 마을, 2021년 15개 마을에서 진행한 바 있으며 2022년에는 11개 마을이 마을계획단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마을계획단 활동은 1~ 2월 동안 마을자원 조사, 의제발굴 및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마을총회를 개최해 마을계획을 소개하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마을주민들에게 마을계획을 널리 알리고, 마을계획의 공공성을 확보하여 실행동력을 획득하고, 새로운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게 된다.

또한 마을총회에서 결정된 의제들을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마을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실행과정을 거친 후 연말이 되면, 마을계획-실행의 전체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해 마을자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경험을 통해 다양한 주민들이 함께 협력하여 마을의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공동체의 가치와 필요를 경험하고 마을의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남동락 기자 news@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