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음성·양지 물류센터, 식품냉동·냉장업 HACCP 인증 획득

제품 안전성 제도적 인정 및 식품 안전성 확보 목적
황성완 기자 2022-04-13 13:59:42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 /사진=풀무원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 /사진=풀무원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풀무원은 충북 '음성 물류센터(엑소후레쉬물류)'와 경기도 용인 '양지 물류센터(풀무원푸드머스)'가 식품 물류센터 최초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냉동·냉장업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해썹)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식품냉동·냉장업(식품 물류센터) 해썹 인증 1호 음성 물류센터는 풀무원식품 대표 제품인 두부·생면·나물 제품 등을 보관 유통하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제품 물류 거점이며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는 풀무원푸드머스의 식자재 보관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간 거래(B2B) 물류 거점이다. 풀무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라인 제품 전용 물류센터인 '용인 물류센터'까지 해썹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과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이 개정되면서 식품냉동·냉장업의 해썹 평가 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해썹 인증을 추진했다. 식품 물류센터가 해썹 의무적용 업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품 안전성을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라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풀무원은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해썹 인증 획득을 통해 식품 제조 이후 보관 단계에 이르기까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품안전관리인증을 구축하게 됐다. 앞서 풀무원은 음성 두부공장·음성 생면공장·녹즙 공장·신선나또 공장 등 11개 식품 제조 공장에 대해서도 해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해썹 인증시 평가항목은 선행요건 관리 36개 항목(작업장 시설관리·위생관리·보관관리 등), 해썹 관리 15개 항목(팀 구성·공정 흐름도 작성· 위해요소 분석·개선 조치 방법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 원장은 "제조부터 보관, 유통까지 전 단계에 걸쳐 5℃ 이하 신선 온도 관리로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과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