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코로나19"…GS25·이마트24·CU, 'MZ세대' 공략 전략은?

GS25, MBTI 반영 '맥BTI' 맥주 판매 돌입
이마트24,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 오픈
CU, '포켓CU' 리뉴얼…주류 예약 구매 가능
황성완 기자 2022-04-19 11:24:41
GS25 매장에 진열된 '맥BTI(MBTI)' 맥주 /사진=황성완 기자
GS25 매장에 진열된 '맥BTI(MBTI)' 맥주 /사진=황성완 기자
[스마트에프엔=황성완 기자] 정부가 지난 17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해제하고 팬데믹 사태를 엔데믹(풍토병) 체제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사적모임 인원과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도 완전히 없어졌다. 행사·집회는 인원 제한 없이 개최할 수 있고 영화관·공연장에서의 취식도 가능해진다. 첫 행정명령이 내려진 지난 2020년 3월 22일을 시작 시점으로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는 것은 757일, 약 2년 1개월 만이다.

이러한 가운데 GS25·이마트24·CU 편의점의 밀레니얼제트(MZ)세대 공략이 주목을 받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GS25·이마트24·CU 편의점은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MZ세대 공략 전략을 주류로 꼽았다.
맥BTI 제품 이미지 /사진=황성완 기자
맥BTI 제품 이미지 /사진=황성완 기자
먼저, GS25는 지난 14일 제주맥주가 출시한 맥BTI(MBTI) 맥주 판매에 돌입했다. 해당 제품의 알코올 도수는 3.9도다. GS25 편의점 관계자는 "평소 MZ세대들의 주요 화두는 MBTI인데 이 부분을 잘 공략했다"며 "페이스북에도 오르내릴 만큼 젊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맥주"라고 강조했다.

MBTI는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돼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 ENFP, INFP 등 총 16가지 종류가 있는데, 맥BTI 제품 하단에는 '외향형·내향형' 등 MBTI 유형별 특징도 적혀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스마트에프엔과의 통화에서 "엔데믹 상황이 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좀 더 많은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할 것 같다"며 "맥BTI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류를 차후 게시해 MZ 세대를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ECT 이마트24 편의점 내부 모습 /사진=이마트24
강동ECT 이마트24 편의점 내부 모습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해 와인·위스키·수제맥주·전통주 등 700여종의 주류를 매장에 전시했다. '시바스리갈 25년·달모어 킹 알렉산더 3세·로얄살루트 21년' 등 고급 위스키와 함께 기존 편의점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10~30만원대 와인을 준비해 주류 애호가들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전략이다. 또한 고객들이 찾는 상품을 리스트업 해 상품 구색을 변경하며 트렌드를 반영할 계획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고객이 원하는 주류를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이번 주류 전문 편의점 1호점을 오픈하게 됐다"며 "주류에 대한 니즈가 높은 상권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포켓CU 리빌딩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포켓CU 리빌딩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19일 멤버십 앱 '포켓CU'를 리뉴얼 오픈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배달주문 △편PICK(편의점 픽업) △예약구매 △홈배송 △재고조회 △CU월렛 등이 가능하다. 포켓CU의 배달, 픽업 서비스는 +1 행사 상품을 포함한 모든 상품(담배 등 일부 상품 제외)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으면 재고 현황, 거리 등에 따라 최적의 점포를 자동으로 매칭시켜 주는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특히 기존 오프라인 CU에서 제공하는 키핑쿠폰, 구독쿠폰 등의 혜택도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포켓CU' 앱 리뉴얼을 통해 고객들이 와인 등 주류를 미리 예약 구매할 수 있다"며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엔데믹 시대에 MZ세대들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완 기자 skwsb@smartf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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