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 2022-09-30 (금)

스마트에프엔

삼성증권, 유튜브 라이브 방송 확대 개편…"생생한 투자정보 전달"

매일 오후 4시 대표애널리스트 총출동하는 '리서치 포 유 라이브' 고정 편성
국내 최초 버추얼 애널리스트 진행 방송도 '리서치 포 유 버추얼' 로 브랜드화
버추얼애널리스트, 론칭 1달 반 만에 50만뷰 돌파

  • 이성민 기자
  • 2022-07-05 14:07:50
[스마트에프엔=이성민 기자]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은 최근 불확실한 시장대응에 고민이 깊은 투자자들을 지원하기 7월부터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확대 개편한다고 5일 밝혔다.

center
삼성증권 제공
먼저, 매일 오후 4시 라이브 방송을 고정 편성해 국내외 시장과 종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시간 채팅을 통한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월요일에는 '주간유망종목'이,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해외증시의 주요 이슈와 대응전략을 살펴보는 '미스터 해외주식'이 방송되고 수요일에는 시장대응전략을 전달하는 '마켓 CHEF'가 금요일에는 글로벌 성장산업의 트렌드를 짚어주는 '텍톡(Tech Talk)'이 편성된다.

삼성증권의 투자정보 라이브방송은 2019년 11월 첫선을 보인 이후 지난 5월까지 모두 550편이 방송됐으며 누적 조회수가 500만회에 이를 만큼 투자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왔다.

삼성증권은 이번 라이브 방송을 4시 고정 편성하는 한편, 라이브 방송의 명칭도 '리서치 포(4) 유 라이브'라는 브랜드를 도입해 투자정보 수요가 가장 큰 시간대인 '오후 4시 = 삼성증권 투자정보 타임'으로 적극 포지셔닝해 나갈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 개편과 함께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버추얼 애널리스트가 진행하는 방송들도 '리서치 포 유 버추얼'이라는 브랜드를 도입하고 코너를 확대한다.

버추얼 애널리스트는 실제 삼성증권의 애널리스트를 복제해 만든 가상인간으로, 지난 5월 삼성증권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투자정보를 전달하는 유튜브 콘텐츠 진행에 활용하고 있다.

현재 정명지 투자정보팀장을 복제해 만든 버추얼 애널리스트가 일간 리포트 중 베스트 리포트를 요약·소개하는 '리서치 하이라이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의 버추얼애널리스트가 미국시장 시황 및 주요 뉴스, 당일의 특징주 등을 소개하는 '미국주식 주간거래 체크포인트', '미국주식 주간거래 스냅샷'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주간거래 관련 방송의 경우 삼성증권이 세계 최초로 도입한 미국주식의 낮시간 거래 전망과 시세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전세계 유일한 방송이기 때문에 차별화된 콘텐츠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런 구성에 더해 7월부터는 장효선 글로벌주식팀장의 버추얼애널리스트가 미국시장의 주요 이슈와 관련 투자전략을 알려주는 '리서치 하이라이트 글로벌'이 추가로 편성돼 인플레,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높아진 미국주식 변동성 대응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버추얼 애널리스트들이 진행하는 방송은 지난 5월 중순 론칭 이후 불과 1달 반만에 누적 조회수 50만 회를 돌파하며 새로운 유튜브 투자정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삼성증권 이대희 미디어전략팀장은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서 애널리스트의 분석 시간과 대응 범위가 확대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투자자 측면에서는 리스크 관리를 위한 신속하고 다양한 콘텐츠 니즈가 더욱 높아진 상황"이라며 "버추얼 애널리스트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덕분에 투자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돼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증권은 '리서치 포 유' 론칭 기념으로 시청자를 위한 푸짐한 경품 이벤트를 7월 8일까지 진행한다.

먼저,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에서 '리서치 포 유' 홍보 영상을 보고 설문 링크를 통해 퀴즈의 정답을 맞히는 시청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기프티콘(경품 미정)을 지급한다.

동시에 라이브 방송인 '리서치 포 유 라이브' 이벤트도 추가로 진행된다.

개편 첫 주인 8일까지 진행되는 '리서치 포 유 라이브' 콘텐츠 실시간 방송 중에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매일 추첨을 통해 모두 50명에게 네이버포인트 등이 선물로 지급된다.

삼성증권 윤석모 리서치센터장은 "리서치포유는 단편적인 종목정보를 넘어 국내외 시장의 시황부터 대응전략까지 투자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담은 올 인클루시브(all-inclusive)형 콘텐츠 채널"이라고 강조하고, "종합 리조트에서 숙박, 레저, 식사를 모두 즐기듯이, 투자자들께서 삼성증권 유튜브 채널을 방문하면 다양한 라이브와 버추얼 방송을 통해 투자에 필요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콘텐츠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 구독자수 100만 이상에 주어지는 골드버튼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증권 공식 유튜브 채널 Samsung POP은 지난 6월말 기준 총 조회수 1억 2천만뷰에 달해 업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성민 기자 news@smartfn.co.kr
<저작권자 © 스마트에프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스마트에프엔 타임라인

  • 위로
  • 아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