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한민식 기자 2022-08-04 15:37:13
포스터. 사진=보성군
포스터. 사진=보성군
[스마트에프엔=한민식 기자] 전남 보성군은 다음달 2일까지 보성군민을 대상으로 2023년 예산편성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사업 제안은 보성군민이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으며 보성군에 영업소 본점 또는 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도 가능하다.

군은 군정 전반에 대한 군비 투자 대상 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다수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공공성이 있는 사업, 인구늘리기, 일자리 창출 사업 등을 중점 검토해 역점 시책 사업으로 추진 방침이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사업부서에서 사업의 타당성, 주민수혜도 등을 면밀하게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내년도 예산에 반영된다.

군 관계자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2012년부터 주민참여예산 제안 공모를 추진해 오고 있다”며 “지방자치의 꽃은 주민참여에서 시작하는 만큼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주민이 일상생활 내 불편함을 해소하고, 불필요한 사업에 대한 예산을 절감하는 등의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해 예산편성에 참여하는 제도다.



한민식 기자 alstlr5601@naver.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